제목 [시장동향] 카자흐스탄 인스턴트 라면 시장동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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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이터날짜 : 2024-04-11 
출처 : 국책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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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자흐스탄 라면 소비량 4년간 76% 증가

오뚜기 제품 수입 금지 조치 해제, 카자흐스탄 시장에서 재도약 가능성은

 

상품명 및 HS Code

 

1902.30 기타 조제 식품류(인스턴트 면류, 라면, 기타)

 

시장 동향

 

세계 인스턴트 라면 협회(World Instant Noodles Association)의 통계에 따르면 카자흐스탄의 라면 소비량은 2023년 5월 기준 세계 28위이다. 카자흐스탄의 인구가 약 2000만명으로 세계 64위 규모인 것을 고려한다면 높은 순위이다. 인구당 라면 소비량은 연간 18개 수준이며, 2023년의 판매액은 전년 대비 37.1% 증가한 1157억 텡게(약 2억5893만 달러)에 달했다. 다양한 맛과 편리함을 자랑하는 인스턴트 라면 제품의 인기에 힘입어 시장은 꾸준히 성장하고 있으며, 2028년까지 약 1515억 텡게(약 3억3936만 달러)에 달할 것으로 예상된다.

 

카자흐스탄 인스턴트 라면류 수입 현황

 

카자흐스탄의 기타 조제 식품류(인스턴트 면류, 라면, 기타 포함) 2023년 수입 규모는 약 4287만 달러로 전년 대비 5.4% 증가했다. 주요 수입국은 러시아, 중국, 한국, 키르기스스탄 등이다. 수입량의 경우 2021년 전세계적인 전염병의 유행으로 전년 대비 86.3% 증가했으며(강제 격리 조치에 따른 외식 불가 및 외식을 대체하기 위한 간편식 수요 증가 영향), 2022년 러-우 전쟁 이후 459.3% 증가하였다. 2023년 한국으로부터의 수입은 약 663만 달러로 전체 수입액의 15.5%를 점유했다. 한국야쿠르트의 도시락 라면이 CIS 시장에 진출한 이래 한국산 인스턴트 라면의 수요는 꾸준히 증가해 왔다. 인기 브랜드로는 삼양, 팔도, 농심 등이 있으며 특히 삼양은 불닭볶음면의 인기에 힘입어 더욱 적극적인 마케팅을 이어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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