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시장동향] 인도네시아에서 빠르게 성장하는 사로잡은 한국 영화 산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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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이터날짜 : 2024-04-05 
출처 : 국책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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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관을 하나의 복합 문화공간으로 탈바꿈해 인도네시아 영화관 체인 후발주자에서 2위까지 등극한 한국

한국 영화들의 인도네시아 박스오피스 순위권 갱신

리메이크작이 인도네시아 박스오피스 상위권을 차지하는 등 한류 힘을 업은 한국 영화 콘텐츠의 전성기

 

아세안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영화시장 중 하나인 인도네시아

 

인도네시아는 아세안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영화시장이다. Media Partners Asia에 따르면, ‘23년 인도네시아의 영화산업 규모는 82억 달러 규모로 전 세계 17위 규모이며 ‘23년부터 ‘28년까지 연평균 7.3%씩 성장할 것으로 전망했다. 영화산업은 연간 38만7000명의 고용을 창출했고 전체 콘텐츠(Creativity Economy) 경제의 11% 그리고 국가 GDP의 0.82%를 차지하며 인도네시아 경제에 기여하는 바가 점차 커지고 있는 추세이다.

 

팬데믹을 극복하며 다시 성장 도약을 준비하는 인도네시아 영화 산업

 

팬데믹 기간은 전 세계 다른 나라들과 마찬가지로 인도네시아의 영화산업에도 쉽지 않은 기간이었다. 특히 인도네시아 영화분석사 Bicara Box에 따르면, 연이은 로컬 영화들의 개봉에 힘 입어 매년 증가 추세였던 인도네시아의 영화관 관람객 수는 2019년 사상 최고치인 1억5200만 명을 달성했다. 그러나 코로나19로 인한 사회적 거리두기로 스크린당 관객 수 제한, 영화 상영횟수 감소, 신규 영화들의 연이은 개봉 연기, 영화관 임시휴업 등으로 2021년 연간 영화관 관람객 수는 448만3605명까지 급감했다. 이로 인해 인도네시아 영화업계는 큰 경영위기를 맞이했다. 그러나 앤데믹 시대 이후 영화 관람이 정상화되고 그동안 연기됐던 영화 및 콘텐츠 개봉이 연달아 이어지며 영화관 관람객 수는 2023년 전년 대비 14.5% 증가하여 1억1450만 명을 기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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