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시장분석] 미·중 경쟁, 중남미의 GVC 참여와 RVC 구축 연구
분류 성장동력산업 판매자 강정훈 조회수 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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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이터날짜 : 2023-04-14 
출처 : 국책연구원 
페이지 수 : 179 

제1장 서론 


제2장 중남미 역내 미ㆍ중 경쟁
1. 중남미의 대미ㆍ대중 무역
 가. 통신장비
 나. 광물 
2. 투자 및 공적자금
 가. 대중남미 해외직접투자
 나. 대중남미 공적자금
3. 미ㆍ중 경쟁 격화와 대중남미 협력 이니셔티브 


제3장 중남미 국가 주요 산업에서의 미ㆍ중 경쟁 현황
1. 제조업
2. 광물자원
 가. 광업 현황
 나. 미ㆍ중 경쟁과 광업
 다. 중남미 주요국의 광업 정책


제4장 중남미 주요국의 가치사슬 구조 분석
1. 분석 방법론
2. 중남미 주요국의 글로벌 가치사슬 참여도
3. 구성요소별 수출부가가치 분해
 가. 간접 수출부가가치
 나. 해외부가가치
 다. 미국, 중국, 중남미 간 가치사슬 구조


제5장 결론 및 시사점
1. 연구 결과 요약
2. 시사점 


참고문헌

 


 

2018년 미ㆍ중 간 관세부과로 격화된 미ㆍ중 경쟁 또는 갈등은 다양한 부문 에서 관찰되고 있다. 무역 부문에서 촉발된 미ㆍ중 경쟁은 이제 기술, 가치 또 는 이데올로기, 공급망 등의 영역으로까지 확대되는 경향을 보인다. 특히 세계 화의 흐름 속에서 글로벌 분업화가 진행됨에 따라 자연스럽게 구축된 글로벌 가치사슬(GVC: Global Value Chain)은 다양한 이해관계자가 참여하고 있기 때문에 미ㆍ중 경쟁의 영향을 더욱 복잡하고 광범위하게 만든다. 뿐만 아니라 코로나19 팬데믹이 야기한 공급망 교란은 GVC를 재편하는 중요한 동인이자 미ㆍ중 경쟁이 중남미의 GVC에 미치는 영향과 전망을 어렵게 만드는 측면이 있다. 한편 가치사슬이란 문자 그대로 재화 또는 서비스에 내재된 가치의 흐름과 관련이 있다. 가치사슬은 기업과 근로자가 재화와 서비스를 구상하는 단계에서 부터 최종 용도로 사용하기까지 수행하는 모든 범위의 활동, 즉 디자인, 생산, 마케팅, 유통, 최종 소비자에 대한 지원과 같은 활동을 포함한다.1) 그러므로 이 러한 활동이 단계를 거치면서 부가가치를 창출하여 부가가치가 이동할 때 가치 사슬이 형성되어 있다고 이야기하며, 이러한 일련의 활동이 여러 국가에 걸쳐 분업화되어 있을 때 글로벌 가치사슬이 형성되어 있다고 할 수 있다. Meng et al.(2022)에 따르면 글로벌 가치사슬 관점에서 미ㆍ중 관계는 3단 계로 구분할 수 있다. [그림 1-1]에서 확인할 수 있듯이 미ㆍ중 관계의 1단계는 시기적으로 중국이 WTO에 가입한 2001년부터 금융위기 발발 이전인 2007년 까지로 정의할 수 있다. 동 기간에 미국과 중국은 일종의 협력관계로서 실물경 제에서 상호 보완적 관계를 맺고 있었다. 중국은 미국에 시장을 개방하였고 그 대가로 자본, 기술, 해외시장에 접근이 가능해지면서 값싼 중국산 제품들이 수 출되었다. 뿐만 아니라 동 기간에 지속적으로 관세 및 비관세 장벽이 낮아지고 국제 운송 및 통신비용이 감소하면서 전 세계 GDP 대비 부가가치의 비율이 빠 른 속도로 상승하였다.

 

화면 캡처 2023-05-10 130910.jp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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