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산업분석]by-Wire 시스템의 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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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이터날짜 : 2022-12-26 
출처 : 국책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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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요약 - 

◆ 車의 조향·제동 분야에서 기계적 연결을 대신한 by-Wire 시스템이 상용화 단계에 이르렀으며,  

    전기차·자율주행이라는 큰 흐름과 스케이트보드 플랫폼이라는 현실적인 목표가 변화를 추동

 

◆ 조향·제동의 by-Wire 시스템은 상용화를 위해 기능 안전 등의 측면에서 보완점이 남아 있으나,

    수요 맞춤형 제조 방식을 지향하는 완성차 기업의 의지에 힘입어 수 년 내에 보편화될 전망


▚그간 자동차의 각종 시스템*들은 전기를 보다 많이 활용하는 방향으로 일관되게 진화
 * 동력발생, 공조, 조향 등의 기능 단위로, 엄밀하게는 車의 서브시스템(subsystem)이나 편의상 시스템으로 표현
∙ 과거 차에서 큰 힘이 요구되는 부분에는 기계적 연결과 유압(hydraulics) 장치가 활용되었으나, 이는 반도체, 제어, 통신 기술의 발전에 의해 점차 전기의 도움을 받는 방향으로 변화하였음
∙ 이 변화의 종착점은 기계적 연결을 전기적 구성요소로 대체한 소위 ‘by-Wire’ 시스템으로, 정교한 제어 및 경량화·소형화에 유리한 경향이 있어 車의 여러 영역에 이미 보편화됨
- 이 시스템은 기본적으로 컨트롤러(ECU), 센서, 모터/액추에이터 등을 구성요소로 삼는데, 각 구성요소가 전선에 의해 연결되기 때문에 by-‘Wire’(‘전선’을 활용한)로 명명됨 - 가속 페달과 엔진의 쓰로틀 간(Throttle-by-Wire), 변속 레버와 변속기 간(Shift-by-Wire)이 대표적이며, 넓게는 서스펜션의 전자식 댐퍼(Suspension-by-Wire)도 이 범주에 포함됨


▚마지막 두 허들인 조향, 제동 분야에서도 최근 by-Wire 시스템의 상용화가 임박
∙ 조향, 제동 분야는 주로 안전에 대한 우려 때문에 그간 by-Wire가 부분적으로만 시도되었음
- (조향) 파워 스티어링이 유압식(HPS)에서 전동식(EPS)으로 변화하기는 했으나, 스티어링
휠·랙 사이의 기계적 연결을 제거한 Steer-by-Wire(SbW)는 여태껏 보편화되지 못했음
 * 과거 Infinity가 양산 모델(Q50)에 SbW를 적용하였으나 기계적 연결을 완전히 제거한 방식은 아님
- (제동) 브레이크 페달에 가해지는 압력을 모사하여 전기 신호로 제동량을 조절하는 시스템은
존재하나, 실제 제동에서 유압을 완전 배제한 Brake-by-Wire(BbW)은 상용화된 바 없음
 * 최근 Audi가 e-tron에 BbW를 적용하였으나 마찰제동에 있어 여전히 유압을 활용하고 있음 

화면 캡처 2023-02-28 161808.p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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