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시장분석] 스마트홈 분야_ 실내 공기 스마트정화 시스템 시장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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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이터날짜 : 2023-01-11 
출처 : 국책연구원 
페이지 수 : 55 

전략품목 정의 및 범위
▪ 다양한 요인에 의해 오염된 실내 공기를 정화하고 쾌적한 실내 환경 조성을 위한 공기정화 시스템


전략품목 관련 동향
◎ 시장전망 및 제품 동향
Ÿ (시장전망) `21년 60억 6,000만 달러에서 `26년 98억 달러로 실내 공기 스마트정화 시스템 시장은 연평균
약 10.10%씩 성장할 것으로 전망, 국내시장은 `21년 6,496억 원에서 `26년 7,865억 원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예측
Ÿ (제품동향) 성능향상과 다단필터 탑재를 통하여 기능을 확장하고 시장규모를 키우고 있으며, 스마트홈
플랫폼을 기반으로 지능형 맞춤서비스를 제공하는 스마트 청정 환기 시스템으로 진화 중
◎ 기술개발 및 플레이어 동향
Ÿ (기술동향) 공기질 센서의 감지범위 확대, 정확도 및 모니터링 기술 고도화하고 고성능과 고에너지효율성, 재생성을 갖춘 필터 연구를 진행하며, 극세섬유와 코팅전극을 이용한 무필터 초미세먼지 저감기술 개발 및
전기방사된 나노섬유와 이온에칭기술을 기반으로 한 에너지효율적 고성능 초미세먼지 필터 개발이 진행중
Ÿ (플레이어) Panasonic(일), Siemens(독), Honeywell(미), 3M(미), Emerson Electric(미), Thermo Fisher
Scientific(미), 삼성전자(한), LG전자(한), GS건설(한), 현대건설(한), 대우건설(한), SK에코플랜트(한),
포스코건설(한), 삼성물산(한), 대림산업(한), DL이앤씨(한), 코웨이(한)
Ÿ (중소기업) 경동나비엔, 힘펠, 위닉스, 위니아딤채, 케이웨더, 드웰링, 한독크린텍, 크린앤사이언스, 이노필텍, ◎ 핵심기술
Ÿ 무필터 초미세먼지 저감시스템
Ÿ 사용자 생활 패턴 맞춤형 공기정화 시스템
Ÿ 고성능/고효율 공기정화 필터
Ÿ 이동식 실내 유해물질 감지 센서



중소기업 기술개발 전략
➜ 미세먼지 및 초미세먼지를 포함한 실내공기 정화는 시장의 요구가 매우 높은 시장으로, 진입 기술
장벽은 낮은 편이며, 사용자 요구에 맞는 제품을 현실화하는 것이 중요
➜ 또한, 디자인 및 에너지 효율의 관점과 필터 교체 및 청소의 유지보수 비용이 중요한 이슈
➜ IoT 연계된 스마트홈 제품의 개발 및 시장 진입은 우리나라가 앞서있는 편이며, 공조시스템에 연계하는
방식은 집단주거 주택형태인 우리나라에서 새롭게 구성하는 제품으로 평가됨

화면 캡처 2023-02-16 133412.p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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