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시장분석] 기능성 식품분야_ 가정간편식 제품(HMR) 시장분석
분류 생명공학/바이오 판매자 민준석 조회수 1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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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이터날짜 : 2023-01-11 
출처 : 국책연구원 
페이지 수 : 41 

전략품목 정의 및 범위

▪ 가정 내 소비를 위하여 가정 외에서 완전·반조리 형태로 제공되어 가정 내에서 바로 또는 간단히 조리하여 섭취할 수 있도록 편의성이 부여된 음식으로 정의


전략품목 관련 동향

◎ 시장전망 및 제품 동향

Ÿ (시장전망) 세계 가정간편식 제품(HMR) 시장 규모는 2021년 960억 8,700만 달러에서 연평균 11.4%로 성장하여 2026년 1,660억 1,900만 달러에 이를 전망이고, 가정간편식 제품(HMR)의 국내 시장 규모는 2021년 기준 4조 6,000억 원 규모로, 연평균 9.2%로 성장하여 2026년에는 7조 1,400억 원에 달할 것으로 전망됨

Ÿ (제품동향) 소규모 가구의 확대와 도시화로 간편식 발달과 휴대용 소포장 식품 수요가 높아짐으로써 무점포 소매 채널을 통한 가정간편식 제품(HMR) 판매나 인터넷을 통한 상품 구매의 비중이 증가하였고, 그로 인해 픽업 서비스가 확대 중

 

◎ 기술개발 및 플레이어 동향

Ÿ (기술동향) 가정간편식 제품(HMR) 포장 및 가공·저장을 위해 다양한 기술 개발 중이며, 친환경 포장재에 대한 기술 개발 가속화중이며, 위생 및 안전성 관리 강화를 위한 가공 기술 및 정보통신 기술을 활용한 유통관리 기술 개발이 진행 중

Ÿ (플레이어) 네슬레(스), 크래프트 하인즈(미), 니스이(일), 닛신 푸드(일), 무인양품(일), 찰리 빅햄즈(영), 프레쉬리(미), CJ제일제당(한), 동원F&B(한), 농심(한), 현대그린푸드(한)

Ÿ (중소기업) 마이셰프, 프레시지, 외식업체

 

◎ 핵심기술

Ÿ 즉석조리식품제조방법(포장기술 제외) Ÿ 친환경 간편식 패키징 및 포장용기 기술 Ÿ 고령식 즉석조리식품 제조 기술 Ÿ 식품 물성 유지 기술

화면 캡처 2023-02-14 164927.p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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