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국가별 동향] 2030~2040 새로운 소비시장, 일본 웰니스 시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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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이터날짜 : 2022-10-28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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웰니스 개념

 

웰니스란 웰빙(well-being), 행복(happiness), 건강(fitness)의 합성어이며 신체적·정신적·사회적(환경적) 건강이 조화를 이루는 상태를 의미한다. 2021년 일본의 65세 이상 인구 비율이 전체 인구의 28.9%로 약 3명 중 한 명이 65세 이상인 점을 고려할 때 웰니스 산업은 일본에서 앞으로도 계속 주목받을 것으로 보인다.

 

일본의 새로운 소비시장 중 하나인 웰니스 시장

 

D4DR(경영컨설팅)의 보고서 ‘소비 트렌드 2040 시장 예측’에서 2030~2040년 새로운 소비시장으로 15개를 선정했는데 그중 하나가 웰니스 시장이었다.

 

<2030~2040 새로운 유망 소비시장>

1. 웰니스 시장

6. 신 이민 시장

11. 네오모빌리티 시장

2. 푸딩 시장

7. 초부유층 시장

12. 개인 자원 관리 시장

3. 개인 확장 시장

8. 디지털 BOP 시장

13. 사회 자원 관리 시장

4. 자기표현 시장

9. 상호부조·커먼즈 시장

14. 도시 OS 데이터 활용 시장

5. 인생 학습, 메타워크 시장

10. 멀티 커뮤니티 시장

15. 상품 종합 공급 시장

[자료: D4DR, 닛케이트렌드]

 

웰니스 시장은 개인의 심신 상태를 가시화하고 데이터를 기반으로 학습해 사용자의 상태를 최적화하는 서비스 시장을 가리킨다. 웰니스 분야 서비스는 개인의 신체·정신 건강을 기반으로 웰니스를 실현해 개인이 건강한 삶을 살 수 있도록 지원하는 서비스로 이해할 수 있다. 웰니스 서비스 목표는 신체의 건강한 상태를 유지하는 헬스케어, 질병에서 회복하기 위한 의료 서비스, 육체적·정신적 건강이 조화를 이루는 웰빙의 실현까지 포함하여 생활 전반의 질을 높이는 것이다.

 

<웰니스 시장 구조>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3f0c0001.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465pixel, 세로 218pixel

[자료: D4DR, 닛케이트렌드]

 

2025~2040년 실현될 웰니스 서비스 흐름

 

닛케이트렌드에 따르면 향후 실현될 웰니스 서비스는 개인의 신체·정신적 상태를 웨어러블 디바이스나 주택·오피스 등에 설치된 센서 등으로 (1) 모니터링하고 데이터 분석 결과를 기반으로 (2) 진단이나 어드바이스의 형태로 사용자에게 피드백한다. 이를 바탕으로 사용자의 건강과 생활을 변화시키기 위한 (3) 운동 등 액션을 지원하는 다수의 서비스가 제공된다.

 

<웰니스 서비스 흐름>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3f0c0002.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639pixel, 세로 387pixel

[자료: D4DR, 닛케이트렌드]

 

2030년 일본 웰니스 시장 규모는 약 90조 엔으로 전망

 

일본 웰니스 시장 규모는 2030년에 약 89조6000만 엔, 2040년에는 2030~2040년의 인구 감소에 따른 소규모 감액을 고려해도 약 86조4000만 엔이 될 것으로 추산하고 있다. 이는 2020년 일본 식품산업 규모인 86조7000만 엔과 비슷한 규모이다. D4DR 후지모토 씨는 “웰니스 시장은 생활 전반의 질을 높이는 서비스가 대상이 되기 때문에 소비자가 많아 꾸준히 확대될 것으로 예측되는 유망시장”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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