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국가별 동향] 말레이시아에 부는 거센 한류, 한국 과자의 인기도 체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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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이터날짜 : 2022-11-01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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말레이시아 내 한류 문화의 영향

 

동남아시아를 비롯해 전 세계로 한류가 확산되면서 한국은 세계 최고의 대중문화 수출국이 됐다. 말레이시아는 다른 나라에 비해 한류 유입이 다소 늦었지만 다양한 K-콘텐츠를 통해 한류 인기가 빠르게 확산되고 있다. 수십 년 전에 말레이시아는 한국 드라마 '겨울 연가'로 처음 한류문화를 접했으며 곧이어 한국 영화, 음악, 패션, 음식 그리고 간식(과자)까지 관심을 갖게 됐다. 특히 트렌드를 이끄는 MZ 세대를 대상으로 조사해본 결과 81.6%가 K-콘텐츠에 대해 '매우' 또는 '극도로' 관심이 있다고 했으며, 이로 인해 한국의 음식(김치, 치킨, 과자 등)에 대한 영향도 매우 높다고 응답한 비중이 75.5%로 나타났다. (자료: The Influence of K-Drama among Youths: A Malaysian Case Study)

 

<말레이시아 MZ세대(20~30대) 내 한국 드라마가 미치는 영향>

(단위: %)

카테고리

관심 없다

조금 관심 있다

보통이다

매우 관심 있다

극도로 관심 있다

한국 드라마에 대한 관심도

2.0

2.0

14.3

24.5

57.1

한국인들의 패션 스타일

0.0

2.0

14.3

38.8

44.9

한국 음식(김치, 치킨, 과자 등)에 대한 관심도

0.0

2.0

22.4

34.7

40.8

한국에 여행가고 싶은 의향

0.0

0.0

12.2

24.5

63.3

한국 문화에 대한 이해수준

2.0

12.2

38.8

32.7

14.3

[자료: The Influence of K-Drama among Youths: A Malaysian Case Study]

 

이번 해외시장뉴스에서는 한류 문화의 영향으로 말레이시아 내 한국 간식(과자) 제품의 시장 분위기가 어떻게 되는지, 국내기업이 진출 시 준비해야 할 사항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말레이시아 간식(과자) 산업의 시장 현황

 

2022년에는 코로나19 장기화와 인플레이션 가속화됨에 따라 소비자들은 여전히 가격에 민감한 반응을 보인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말레이시아인들에게 간식은 필수 먹거리로 적용되고 있다. 대다수의 소비자들은 스트레스 해소와 식전 배고픔을 줄이기 위해 간식을 섭취하는 것을 즐기는 편이다. 카테고리별로 살펴보면 초콜릿 제과의 판매량이 제일 많았으며 짭짤한 과자, 스낵바 및 과일 스낵, 아이스크림 순으로 인기도가 높았다. 이러한 성향에 기반해 한국 과자 중에서도 단맛이 강한 간식들의 선호도가 높은 편이다.

 

<말레이시아 과자 판매량 추이(2008~2027년)>

 

<말레이시아 카테고리별 과자 판매량>

[자료: 유로모니터]

 

코로나19 사태 이후 소비자들은 건강과 웰빙에 중요성을 인지하고 건강 의식이 높아짐에 따라 설탕 함유량이 높은 과자에 대해 기피하기 시작했다. 또한 최근 몇 년 동안 말레이시아는 ASEAN 국가 중 두 번째로 높은 아동 비만율을 기록해 말레이시아 정부는 증가하는 비만 수준에 대처하기 위해 설탕세를 부과하기도 했다. 

 

이러한 영향으로 최근 과일 스낵과 스낵바도 설탕 비스킷에 대한 대체재로 소비량이 늘어나고 있다. 비록 아직까지는 설탕 비스켓에 대한 기존구매량이 많았던 만큼 전체 소비량은 차이가 있지만 건강에 대한 트렌드와 중요성이 지속적으로 높아지고 있는 만큼 해당 제품들의 수요와 성장률은 더 높을 것으로 예상한다. 

 

또한 비건 친화적 과자 등도 시장에서 새로운 트렌드로 자리 잡고 있는 추세이다. 글로벌 채식주의자 지수에 따르면 말레이시아는 2017년 전 세계에서 채식주의와 가장 친화적인 국가 3위로 발표됐다. 한 사례로 Pik-Nik Shoesstring Potatoes 제품에는 고품질 감자, 순수 식물성 기름 및 바다 소금만 포함된다고 한다. 이러한 제품들은 비건의 요구를 충족시킬 뿐만 아니라 건강 및 웰빙의 조건도 충족시켜주는 만큼 향후 성장 가능성이 높을 것으로 보고 있다.

 

말레이시아 시장에서 한국 과자의 기회요인

 

1) MZ 세대의 한국 식품 문화 체험

 

말레이시아와 한국은 수교한 지 어느덧 62년이 됐으며, 한국 문화에 대한 말레이시아인의 사랑은 MZ세대 사이에서 계속 커지고 있다. 이들은 코로나19 이전만 하더라도 한국의 라이프스타일과 음식을 체험하기 위해 한국으로 여행 가기를 희망했었다. 그러나 코로나19 발생 이후 국경 폐쇄 등으로 이동이 제한됨에 따라 한국 문화를 직접 체험할 수 없었던 만큼 오히려 말레이시아 내에서 한국 문화를 찾기 시작했다. 대표적으로 K-콘텐츠를 통해 느껴보고 싶어 했던 한국 식품에 대한 수요가 증가했다. 증가하는 수요를 충족시키기 위해 말레이시아 전역에 수많은 식료품 매장에 한국 음식을 구매할 수 있는 섹션을 별도로 구성했다. 무엇보다도 한국 편의점들이 성공적으로 안착해 한식품을 판매하는 주요 유통 채널로 거듭나고 있다. CU와 e-mart 24는 계속해서 말레이시아 시장 내 확장해 나아가고 있으며, 한국 식품을 가장 쉽게 접할 수 있는 공간을 제공함에 따라 한국에서 경험할 수 있는 길거리 음식을 비롯해 컵라면, 감자칩, 비스킷, 쿠키, 팝콘, 아이스크림 등 다양한 한국 스낵을 찾아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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