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 [국가별 동향] 중국 웨어러블 디바이스 시장동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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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류 | 성장동력산업 | 판매자 | 강정훈 | 조회수 | 148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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용량 | 38.83MB | 필요한 K-데이터 | 1도토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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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가별 동향] 중국 웨어러블 디바이스 시장동향.pdf | 38.83MB | - | - | - | 다운로드 |
데이터날짜 : | 2022-09-26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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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 KOTRA |
페이지 수 : | 4 |
시장규모 및 동향
스마트폰 사용이 일상화 됨에 따라 스마트폰과 연동된 다양한 웨어러블 디바이스가 출현하기 시작하였고 관련 시장도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추세이다. 웨어러블 디바이스는 신체에 착용 또는 부착하여 데이터를 입력·출력·처리하는 스마트 기기로 스마트 워치, 스마트 밴드, 스마트 글래스, 스마트 이어웨어(무선이어폰 등), 스마트 의류, 스마트 신발 등이 대표적인 제품이다.
시장조사기관 IDC 통계에 따르면, 중국 웨어러블 디바이스 출하량은 2020년에 1억대를 돌파했고, 2021년 출하량은 1.4억대로 전년 대비 25.4% 증가했으며, 2022년 출하량은 전년 대비 18.5% 증가한 1.6억대에 달할 것으로 전망했다. 2016년-2020년 5년간 시장규모의 연복합성장률은 38%에 달했으며, 2021년 중국 웨어러블 디바이스 시장규모는 전년 대비 20% 증가한 759억 위안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했다.
<중국 웨어러블 디바이스 시장규모 추이>
(단위: 억 위안)
[자료: IDC]
중국 웨어러블 디바이스 시장은 주로 스마트 이어웨어, 스마트 워치, 스마트 밴드가 시장을 주도해왔으며, 특히 이어웨어의 시장이 빠르게 성장했다. 2021년 품목별 출하량을 보면 스마트 이어웨어 출하량이 전년 대비 55.4% 증가한 7,898만대로 가장 많고, 이어서 스마트 워치 출하량이 전년 대비 21.4% 증가한 3,956만대를 기록했다. 그 중 성인용 스마트 워치 출하량은 전년 대비 31.0% 증가한 2,013만대, 아동용 스마트 워치 출하량은 전년 대비 12.8% 증가한 1,943만대를 기록했다. 웨어러블 디바이스 출현 초기 시장을 주도했던 스마트 밴드는 시장점유율이 점차 하락하면서 2021년 출하량은 전년 대비 26.3% 감소한 1,910만대를 기록했다.
<2021년 중국 웨어러블 디바이스 품목별 출하량>
(단위: 만대)
[자료: IDC]
수입동향
중국 웨어러블 디바이스 수입은 2020년 코로나19 영향으로 수입액이 소폭 감소했으나, 2021년 수입액은 전년 대비 22.7% 증가한 69억 7,260만 달러를 기록했다. 주요 수입원은 일본, 말레이시아, 독일, 미국으로 전체 수입액의 60%이상 비중을 차지한다. 특히 2021년 말레이사로부터의 수입액은 전년 대비 131.7% 급증했다. 반면, 한국으로부터의 수입은 최근 몇 년간 점차 감소세를 보이면서 2021년 수입액은 전년 대비 19% 감소한 2억 4,785만 달러로 전체 수입액의 3.6% 비중을 차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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