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국가별동향] 인도 전자상거래 시장의 성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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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이터날짜 : 2022-09-22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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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도 전자상거래 시장의 급성장

 

세계은행 자료에 따르면, 2021년 기준 인도의 구매력 평가지수(PPP: Purchasing Power Parity) 기준 GDP 규모는 약 10조2000억 달러로 중국(27조3000억 달러), 미국(22조9000억 달러)에 이어 3위에 머무르고 있다. 시장조사기관 Statista에 따르면, 2021년 기준 전 세계는 전자상거래 발달 및 중산층의 증가로 약 51조 달러 규모로 성장했으며, 이 중 인도는 1조7000억 달러 규모로, 전 세계에서 7위, 점유율 기준 3.3%에 머무르고 있다. 인도의 소비 시장은 특히 전자상거래 시장이 급성장함에 따라 더욱 두드러지게 성장할 것으로 보인다.

 

유로모니터(Euromonitor) 보고서(E-commerce in India, 2022년 2월)에 따르면, 인도 전자상거래 시장은 2021년에 전년대비 28.5% 증가한 3조3779억 루피(약 425억 달러) 규모에 달한다. 2021년부터 2026년까지 연평균 25% 증가해 10조3290억 루피(약 1296억 달러)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코로나19로 대부분의 산업이 주춤하는 와중에도 2020년 전국적 봉쇄령에 따른 사회 전반의 디지털 전환을 기회로 전자상거래 유통시장은 외려 성장 궤도에 올랐다고 볼 수 있다. 일례로 인도 양대 온라인 쇼핑몰인 아마존과 플립카트는 2021년 거래량이 전년대비 각각 1.5배, 2배 증가하는 모습을 보였다.

 

<인도 전자상거래 시장규모 추이(2019~2026년)>
(단위: 십억 루피)

[자료: Euromonitor]

 

인도 소비재 유통시장과 비점포형 유통구조의 성장

 

보스턴컨설팅그룹(BCG)에 따르면, 인도의 소매유통시장 규모는 2021년 기준 6900억 달러 규모로 세계 5위를 기록하고 있으나 2032년에는 1조8000억~1조9000억 달러로 성장해 세계 3대 시장에 등극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인도 소비재 유통시장 규모 변화 추이(2010~2032)>
(단위: 십억 달러)

[자료: BCG, Euromonitor 자료를 바탕으로 뉴델리 무역관 가공]

 

IBEF에 따르면, 주 소비품목은 식료품(68%), 패션∙잡화(9.8%), 가전(9.2%) 순으로 상위 3대 품목이 87%가량을 점유하고 있다. 반대로 2020년 기준 식료품, 패션∙잡화, 가전제품 소매 거래의 4%가 전자상거래를 통해 거래되고 있으며 2025년에는 8%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인도의 유통구조는 ‘키라냐’라는 전통소매점이 75%를 차지하며, 압도적인 비중을 보여주고 있다. 이에 따라 유통구조는 오프라인 점포(매장)형이 93%, 비점포형이 7%만을 차지하고 있다. 그러나 전통소매점인 키라냐는 코로나 이전인 2019년 88%를 차지했던 것 대비 75% 규모로 축소되고 있고 반대로 비점포형 유통망은 온라인 플랫폼을 중심으로 빠르게 성장하는 바 인도의 전자상거래 기업들의 성장성이 기대되고 있다.

 

온라인 소매 부문의 성장

 

전자상거래 시장을 제품군별로 구분해 보면, 4개로 분류된다. 크게 소매(Online Retail), 여행(Online Travel), 중매&항목별 안내광고(Online Matrimony & Classified), 기타 - 문화관광 및 식료품 배달 등(Other Online services)으로 구분된다. 제품별 시장 점유율은 아래와 같다.

 

<제품군별 전자상거래 시장 점유율 비교(2021 vs 2027)>

(단위:%)

[자료: EMIS]
 

2020년 인도의 온라인 여행 부문은 코로나19 영향으로 감소세를 보였으나 장기적인 성장 펀더멘털은 온전하다고 볼 수 있다. 2021년 대비 2027년 온라인 소매 부문은 오직 0.84%p 상승한 것으로 보이나 해당 시장의 규모의 성장을 고려할 경우 엄청난 성장일 것으로 보인다. 이는 소비자 기반이 커지고 시장에서 FDI가 증가하기 때문일 것으로 보인다. 또한, 인도는 여전히 중매결혼을 선호하는 경향이 있어 결혼 시장에서 온라인 중매가 일정 규모를 차지하고 있고 경조사, 물물거래 등 다양한 항목별 안내광고 또한 여전히 일부를 차지하고 있다.

 

2, 3군 도시에서의 주요 소비 옵션, 전자상거래

 

인도는 2020/21 회계연도에 1억5000만 명의 온라인 쇼핑객을 보유하고 있으며 2025/26 회계연도에 3억5000만 명으로 상승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전자상거래 추세는 1군(Tier 1) 도시뿐만 아니라 2/3군(Tier 2/3) 도시에서 큰 인기를 얻고 있다. 2/3군 도시 전자상거래 쇼핑객이 전체 쇼핑객의 절반을 차지하고 있으며, 전자상거래 플랫폼 주문 건수의 60%를 차지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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