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국가별 동향] 미국 자동차 산업에 불고 있는 ‘“Vegan; 완전한 채식주의” 열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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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이터날짜 : 2022-09-08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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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egan, 완전한 채식에 대한 관심 증가

자동차 내부에도 식물성 소재 수요 증가

 

기후변화에 대한 높아진 위기 의식과 환경 보호에 대한 큰 관심은 산업 전반에 걸쳐 얼마나 ‘친환경’적으로 기후변화에 대응하는지가 중요시 되고 있다. 자동차 회사들의 탄소 중립 목표에 있어서 더이상 동물 가죽은 부합하지 않는 선택지가 되었다. 이러한 이유로 자동차 내부 친환경 소재에 대한 연구는 동물 가죽을 대신할 지속가능성과 비 동물성에 집중되고 있고, 식물 기반 (Plant-based) 상품에 대한 관심이 지속적으로 증가 하는 등 자동차 내부에도 ‘비건’ 바람이 불고 있다.

 

최근 거의 모든 산업에서 E(환경(Environment)·사회(social)·지배구조(Governance))가 기업의 필수 경영 전략으로 발표되고 있다. 이제 ESG는 단순한 마케팅 전략이나 사회공헌 활동의 일환이 아니라, 기업의 지속가능경영을 위한 핵심이다. 자동차 업계에서도 앞다투어 전기차 생산 전환의 단계적인 목표, 중장기적 탄소 중립 실천에 대한 계획, 재생 소재 및 에너지 사용에 대한 목표를 발표 하고 있다. 이런 흐름에 발맞춰 자동차 내부까지 친환경 바람이 불고 있고, 어떤 식물성 소재를 어느 부분에 사용했는지가 마케팅 자료로도 활용되고 있다.

 

Vegan vs Vegetarian, 완전한 채식에 대한 관심 증가

 

우리에게 좀 더 친근 한, ‘Vegetarian’이라는 단어는 채식주의자를 뜻하며, 고기, 가금류 또는 생선과 같은 동물의 고기를 제외한 식단을 추구하는 사람을 뜻한다. 비건 ‘Vegan’은 조금 더 엄격하게 육류 및 유제품 등 동물 유래 식품을 먹지 않을뿐더러, 넓은 범위에서 동물에서 추출한 기타 재료 및 동물성 제품을 사용하지 않는 사람을 칭한다.

 

<Vegan vs Vegetarian>

[자료: Synergy]

 

2000년대 초반에 조금씩 보였던 ‘Vegan’은 이제 미국에서 급속도로 성장 하고 있다. 특히, 지난 5년동안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했다. Plant Protein 자료에 따르면, 미국 소비자의 6%가 Vegan이며, 2014년에 단지 1%를 차지했던 것에 비해 6배의 증가를 보였다. 이러한 증가는 “Veganuary” 온라인 캠페인에서도 나타나는데, 이는 1월 한 달 동안 완전한 채식 도전을 하는 프로그램으로, 지난 3년 동안 매년 200% 이상 증가해 2021년에는 전세계적으로 58만 명이 넘는 사람들이 참여 했다. 이는 보다 건강한 삶의 추구와 기후 변화에 대한 위기 의식, 동물 보호에 대한 관심과 함께 앞으로도 지속적인 증가가 예상된다.

 

<Veganuary 온라인 캠페인 가입자 수>

[자료: VEGFUND]

 

식단을 넘어선 비건의 확대

 

‘Vegan’은 이제 환경을 보호하고 동물을 보호한다는 윤리적 가치가 소비에 추가되어, 더 이상 식생활에 한정되지 않고 다양한 영역까지 확대되고 있다. KPR 디지털커뮤니케이션연구소의 자료에 따르면, 과거에 식음료 관련 연관어로 주로 사용 되던 ‘Vegan’이 2021년부터는 뷰티, 패션, 인테리어 등 다양한 분야에서 사용되고 있다고한다. The Vegan Society 자료에 따르면, 자동차 분야에서도 응답자의 70%가 비건, 채식 자동차 구매에 적극적 관심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 중 44%는 자동차 제조에 동물성 파생물을 사용할 필요가 없다고 생각한다고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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