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산업분석] 자동차분야_자동차 데이터 공유의 장애/성공 요인 및 기술개발 과제
분류 성장동력산업 판매자 국준아 조회수 40
용량 633.45KB 필요한 K-데이터 3도토리
파일 이름 용량 잔여일 잔여횟수 상태 다운로드
[산업분석] 자동차분야_자동차 데이터 공유의 장애, 성공 요인 및 기술개발 과제.pdf 633.45KB - - - 다운로드
데이터날짜 : 2022-08-01 
출처 : ETRI 
페이지 수 :

< 목 차 >

 

Ⅰ. 서론

Ⅱ. 자동차 데이터 액세스 방식

Ⅲ. 자동차 데이터 가치사슬 및 데이터 공유 플랫폼

Ⅳ. 자동차 데이터 공유의 장애 요인 및 성공 요인

Ⅴ. 데이터 공유를 위한 기술개발 과제

Ⅵ. 결론 및 시사점

 


 

Ⅰ. 서론 최근 들어 차량에서 생성되는 데이터의 양이 증 가함에 따라 제3자 서비스 제공업체는 서비스 제공 을 위해 자동차 데이터에 액세스하고 사용하는 데 점점 더 많은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서비스 제공업 체에는 보험 회사, 주차장 운영자, 금융 및 차량 서 비스 제공자, 도로 인프라 운영자, 차고 및 고장 서 비스 업체 등이 포함되며, 그밖에 엔터테인먼트 및 여행 서비스 제공업체, 소셜 네트워크, 검색 엔진 운 영자와 같은 비전통적인 자동차 업체도 포함된다. 생태계 내 참여기업 간에 데이터를 공유하면 운 전 경험을 개선하고 운전자의 편안함을 높이며 제 품을 최적화하고 도로 안전 개선 및 연료 소비 감소 와 같은 사회적 목표에 기여할 수 있다. 또한, 생태 계 참여기업은 이를 통해 장기적이고도 안정적인 새로운 수익 창출 기회를 확보할 수 있다. 하지만 아직 자동차 제조업체(OEM) 등에 축적된 다양한 데이터를 활용하는 방안은 제대로 모색되지 못하였으며, 특히 정부 차원에서도 이를 제도화하 여 관리하는 방안을 제시하지 못하고 있다. 국내의 경우 자율주행 정보 기록장치 부착을 의무화하였으나, 자율주행차 데이터의 정의 및 분류체계조차 마 련되지 않은 상태(외국의 경우에도 상황은 유사)이며, 특히 자동차 제조업체의 데이터 활용이 아직 미흡 하므로 이를 효율적으로 활용하기 위한 자동차 데 이터 공유 플랫폼의 구축이 필요한 실정이다[1]. 이에 따라 본고에서는 자동차 데이터 가치사슬 및 자동차 데이터 공유 플랫폼을 분석하고, 데이터 공유의 부진 사유 및 성공 요인을 살펴본 다음, 데이 터 공유를 위해 개발이 시급히 필요한 기술 솔루션 과제를 살펴보기로 한다. Ⅱ. 자동차 데이터 액세스 방식 자동차 제조업체(OEM)가 제3자 서비스 제공업 체에 자동차 데이터에 대한 액세스를 제공하는 방 식에는 오프보드 액세스(Off-board Access) 방식과 차 량 내 직접 액세스(Direct Access) 방식의 두 가지 방식 이 있다. OEM이 자동차 데이터를 타사 서비스에 제공하 기 위해서는 차량 사용자의 개인 데이터 보호를 보 장하고, 차량의 안전하고 확실한 기능을 위협하지 않아야 하며, 자동차 제조업체로서의 책임을 훼손 하지 않아야 한다. 이를 위한 균형 잡힌 대안은 차량 제조업체가 관련 데이터를 안전한 방식으로 오프보 드 시설에 전달하는 것이다. 데이터에 대한 오프보 드 액세스는 명확하게 정의된 기술, 데이터 보호 및 경쟁 규칙에 따라 작동하므로 제3자에게 개방적이 면서도 보호된 인터페이스를 제공한다. 반면 데이터에 대한 차량 내 직접 액세스 방식은 기본적으로 제3자 서비스 제공자가 이동 중인 자동 차 내부의 데이터에 직접적이고 통제되지 않은 액 세스를 갖는 방식인데, 이는 차량, 운전자, 동료 승 객 및 기타 도로 사용자에게 심각한 보안 및 안전 위 험을 초래할 수 있다(표 1 참고)[2]. 이에 비해 오프보드 시설은 다양한 인터페이스 와 오프보드 데이터 저장 수단을 통해 명확하게 정 의된 기술, 데이터 보호 및 경쟁 규칙에 따라 차량 데이터에 대한 액세스를 제공하여 안전, 보안 및 책 임 위험을 줄일 수 있다. 또한 오프보드 시설은 자 유 경쟁과 혁신을 촉진하기 위해 차량 제조업체와

화면 캡처 2022-09-01 133511.jpg



※ 본 서비스에서 제공되는 각 저작물의 저작권은 자료제공사에 있으며 각 저작물의 견해와 DATA 365와는 견해가 다를 수 있습니다.

List of Articles
번호 분류 제목 K-데이터 판매자
K데이터 무통장 입금을 통한 충전 방법
» 성장동력산업 [산업분석] 자동차분야_자동차 데이터 공유의 장애/성공 요인 및 기술개발 과제 3도토리 국준아
4851 성장동력산업 [산업분석] 그린 ICT 산업의 VC투자 동향 및 시사점 3도토리 국준아
4850 성장동력산업 [기업분석] 에스티팜_생산 capa 기준 글로벌 1위 3도토리 국준아
4849 생명공학/바이오 [기업분석] 제이시스메디칼_신제품 출시 효과는 3분기부터 1도토리 국준아
4848 성장동력산업 [기업분석] 디어유_가시화 되어가는 성장 스토리 5도토리 국준아
4847 성장동력산업 [기업분석] SK이노베이션_가까워진 배터리 흑자전환 3도토리 국준아
4846 생명공학/바이오 [산업분석] 제약/바이오분야_RNA 르네상스 7도토리 국준아
4845 성장동력산업 [산업분석] 전장화, 자율주행 3단계로. 전장용 카메라는 고성장 5도토리 국준아
4844 성장동력산업 [산업분석] 로봇분야_소형 정밀 감속기 시장 7도토리 국준아
4843 성장동력산업 [정책분석] 12차 WTO 각료회의 평가 및 정책 시사점 5도토리 이지훈
4842 성장동력산업 [경제분석] 퇴직연금 디폴트옵션과 수익률 개선 과제 3도토리 이지훈
4841 성장동력산업 [산업분석] 탄소배출권과 블록체인 기술 및 가상자산의 결합 1도토리 이지훈
4840 성장동력산업 [정책분석] 미국의 대중 관세 인하 가능성과 기대효과 1도토리 이지훈
4839 성장동력산업 [경제분석] 원화 외환시장의 구조적 특징과 선진화 방향에 대한 소고 3도토리 이지훈
4838 성장동력산업 [산업분석] 코로나19 전, 후의 국내 SW산업 변화 3도토리 이지훈
4837 성장동력산업 [산업분석] 2022년 상반기 수입규제 동향 및 전망 9도토리 이지훈
4836 성장동력산업 [정책분석] 포용적 혁신성장을 위한 주요국의 경쟁정책 분석과 정책적 시사점 3도토리 이지훈
4835 성장동력산업 [경제분석] 유럽 인플레이션 리스크 확대 및 전망 3도토리 정한솔
4834 성장동력산업 [산업분석] 반도체 지정학 변화와 한국의 진로 3도토리 정한솔
4833 성장동력산업 [경제분석] 2022 대한민국 경제 9도토리 정한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