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국가별동향] 스마트분야_중국 스마트 컨벤션 발전으로 보는 서부 내륙 진출 기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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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이터날짜 : 2022-08-04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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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방역 상황으로 중국 컨벤션 산업은 위기이자 새로운 도전의 기회

오프라인이 ICT와 결합, 온라인+메타버스와 융합하며 새로운 부가 가치 창출 기대

컨벤션 산업은 흔히 ‘MICE’로 일컫으며 Meetings(회의), Incentives(인센티브 여행), Conferencing/Conventions(회의/컨벤션), Exhibitions/Exposition(행사/전시), Event(행사) 등 전시와 국제 회의에 관광과 이벤트까지 포함된 복합적 산업으로서 전시회 운영, 부대 서비스, 매칭 대행업 등 그 산업 체인이 다양하게 연결되어 있고 모든 산업과의 연관성이 크다는 특징이 있다. 중국은 코로나19 방역상황 전만 하더라도 일대일로, 산업 구조 고도화, 지역산업 육성 등 굵직굵직한 정책 이슈로 인해 각종 회의 및 행사가 증가하며 2019년 기준 중국 내 전시 경제 직접 생산액은 약 6,055억 위안에 달하였으며 2018년 9월부터 2019년 9월까지 년간 행사 수는 전년 대비 179% 증가해 월 454회에서 1,200여 회로 급증하였다.

 

주된 행사 유형으로는 서밋, 포럼, 브랜드 행사, 스포츠 이벤트, 교육, 기업 회의 등이며 분야는 전자 상거래, 교육 훈련, 컴퓨터 소프트웨어, 스포츠 헬스, 금융 등이고 주 개최도시는 베이징, 상하이, 광조우, 선전(北上广深) 1선 도시와 청두(成都), 항조우(杭州), 우한(武汉)등 신 1선도시에 집중되며 그 중 상하이가 단연 개최 횟수가 가장 많은 도시로 알려져 있다. 그러나 안타깝게도 2020년 이후 코로나19로 인한 영향으로 주요 컨벤션 도시별 행사횟수가 급격하게 줄어 지금까지도 관련 업계에 많은 고통을 주고 있다.

 

<2011-2021 중국 전체 오프라인 컨벤션 행사 개최 현황>

(단위 : 회, 전년대비 변동치 %)

 

<중국 주요 컨벤션 도시 현황(2019년 기준)>

(단위: 개최 횟수, 평방미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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