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2021 인도네시아 방송 산업 동향
분류 성장동력산업 판매자 민준석 조회수 51
용량 3.35MB 필요한 K-데이터 1도토리
파일 이름 용량 잔여일 잔여횟수 상태 다운로드
2021 인도네시아 방송 산업 동향.pdf 3.35MB - - - 다운로드
데이터날짜 : 2021-10-27 
출처 : 한국콘텐츠진흥원 인도네시아 비즈니스센터 
페이지 수 : 18 

개요 인도네시아의 TV 보급률은 75%에 이르며, 낮은 소득 수준과 여가 활동 부재로 인해 지상파 방송의 시청률이 비교적 높은 편. 주요 지상파 TV 채널들은 4대 미디어 기업이 소유하고 있으며, 채널별로 뉴스 전문, 예능 전문 등으로 세분화되어 있음. 시청률이 가장 높은 프로그램은 일일 연속극 형식의 시네트론과 FTV로, 인기 작품의 경우 수 년간 1,000편이 넘는 에피소드를 제작하기도 함. 팬데믹 이후 집에 머무르는 시간이 늘면서 교육 및 코로나 예방 정보 전달 미디어로서 TV의 역할이 더욱 중요해짐. 이에 따라 지난해 광고 매출이 전년보다 늘어난 것으로 나타남. 오후 6시~9시 주요 시간대에 한국 드라마를 방영하는 경우가 늘고 있고, 예능 포맷을 수입해 프로그램을 제작하는 등 한국 방송 콘텐츠에 대한 선호는 당분간 계속될 것으로 전망됨. 2 인도네시아 콘텐츠 산업동향 (2021년 10호) 1 인도네시아 방송 시장 개요 1. 인프라 시장 규모 Ÿ 아시아 비디오 산업 협회(AVIA)에서 발간한 보고서 에 따르면, 2018 년 기준으로 인도네시아 TV 보급률은 75%에 이르고, 도시에서는 전체 가구의 95%가 보유하고 있어, TV 가 가장 보편적이고 대중적인 미디어로 자리잡고 있음. Ÿ 인도네시아의 방송 시장은 무료 지상파 TV 채널이 중심이며, 유료 TV 가입률은 10% 내외에 불과함. 또 케이블/IPTV 구독자는 340 만 명, 위성 TV 구독자는 300 만 명, 지상파 유료 구독 인구는 13 만 명에 그침. 항목 인구, 비율 항목 인구, 비율 인구 2 억 6,680 만 명 유료 TV 가입 가구 비율 10% 가구수 6,800 만 가구 1) 케이블, IPTV 유료 구독 인구 340 만 명 모바일 보급률 72.5% 2) DTH(위성) 유료 구독 인구 300 만 명 고정 브로드밴드 보급률 12.5% 3) 지상파 유료 구독 인구 13 만 명 TV 보급률 95%(도시) / 75%(전체) 온라인 비디오 이용 인구 900~1,100 만 명 |표 1| 인도네시아 방송 미디어 인프라 현황 (2018년 기준)∣출처: AVIA, 2019 Ÿ 인터넷 속도 개선, 데이터 비용 하락 등에 힘입어 유료 온라인 비디오 이용 인구가 꾸준히 증가해, 2018 년 기준으로 1,000 만 명 수준에 이른 것으로 추산됨. Ÿ 지난해 팬데믹 이후 온라인 디지털화가 가속되면서 기존 TV 시장을 대체하는 SVOD1) 형식의 OTT 서비스에 대한 관심이 급속히 커지는 중. 현지의 OTT 플랫폼인 비디오(Vidio), 고플레이(GoPlay), 몰라 TV(MolaTV)와 글로벌 플랫폼인 넷플릭스, 디즈니플러스, 뷰(Viu) 등이 수백만 명의 유료 구독자를 확보하며 가파른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음. Ÿ 그러나 여전히 인도네시아의 지상파 TV 구독 점유율은 67.4%로 상당히 높으며, 유료 IPTV 구독 가구는 12.5%에 그치고 있음. 미디어의 파급력은 지상파 TV 가 훨씬 큰 편. Ÿ 또한 도서 지역이 많은 인도네시아의 지리적 특성상 유선 인터넷과 케이블 TV 보급에 한계가 있음. 디지털 케이블 TV 보급률은 1.5%로 39.1%인 대한민국과 비교하면 절대적으로 낮은 수준.



※ 본 서비스에서 제공되는 각 저작물의 저작권은 자료제공사에 있으며 각 저작물의 견해와 DATA 365와는 견해가 다를 수 있습니다.

List of Articles
번호 분류 제목 K-데이터 판매자
K데이터 무통장 입금을 통한 충전 방법
2647 성장동력산업 2021년 필리핀 스타트업 산업 환경 동향 1도토리 민준석
2646 성장동력산업 필리핀 방송 산업 동향 1도토리 민준석
» 성장동력산업 2021 인도네시아 방송 산업 동향 1도토리 민준석
2644 성장동력산업 2021 인도네시아 e스포츠 산업 동향 1도토리 강정훈
2643 성장동력산업 2021 인도네시아 패션 산업 환경 동향 1도토리 강정훈
2642 성장동력산업 2021 베트남 게임 시장과 대표적 게임 퍼블리셔 조사 3도토리 강정훈
2641 성장동력산업 2021 인도네시아 vr 산업동향 1도토리 장민환
2640 성장동력산업 해외콘텐츠기업탐방-북경아이치이과기유한공사 1도토리 장민환
2639 성장동력산업 해외콘텐츠기업탐방-한두이서전자상무그룹주식유한공사 1도토리 장민환
2638 성장동력산업 해외콘텐츠기업탐방-영국패션협회, 캐롤린 러쉬 1도토리 장민환
2637 성장동력산업 2021 영국 게임산업 현황 조사 3도토리 민준석
2636 성장동력산업 해외콘텐츠기업탐방- 넷스픽 게임즈 1도토리 민준석
2635 성장동력산업 프랑스 온라인 음악 공연 시장 동향 1도토리 민준석
2634 성장동력산업 프랑스 음악 스트리밍 관련 법,제도, 지원책 3도토리 민준석
2633 성장동력산업 국내외 자율주행차 산업 시장전망 120도토리 조정희
2632 성장동력산업 국내외 유기화학 소재 분야 특허 동향 120도토리 조정희
2631 성장동력산업 국내외 유기 화학과 핵심 소재 분야 시장분석 120도토리 조정희
2630 성장동력산업 국내외 무기화학 소재분야 특허 동향 120도토리 조정희
2629 성장동력산업 국내외 기초화학 소재 분야 특허 동향 120도토리 조정희
2628 성장동력산업 베트남 캐릭터 시장과 유통 트렌드 조사 3도토리 장민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