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산업연구] 게임콘텐츠에 대한 시각장애인의 접근성 개선연구
분류 성장동력산업 판매자 민준석 조회수 31
용량 20.07MB 필요한 K-데이터 13도토리
파일 이름 용량 잔여일 잔여횟수 상태 다운로드
[산업연구] 게임콘텐츠에 대한 시각장애인의 접근성 개선연구.pdf 20.07MB - - - 다운로드
데이터날짜 : 2024-03-15 
출처 : 국책연구원 
페이지 수 : 194 

연구 배경
- 글로벌 미디어플랫폼 시대, 콘텐츠 산업은 우리 모두의 일상과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음, 특
히 게임물은 디지털 정보통신 사회에서 자연스럽게 발전하고 있는 영상 미디어 콘텐츠로 현
대인의 여가 선용, 학습 및 운동효과를 높일 수 있는 긍정적인 역할을 하고 있음
- 장애인의 권익 보호를 위한 접근할 권리(access right)와 콘텐츠산업 진흥 정책이 유기적으
로 연결되어 상호 보완할 수 있는 제도적 근거는 마련되어 있으나 하지만 게임이란 콘텐츠가
장애인의 권익에 향상에 얼마나 비중이 있는지, 다양한 유형과 정도를 가진 장애인이 어떤
플랫폼과 장르의 게임을 얼마나 어떻게 이용하고 있으며, 왜 게임을 필요로 하는지 체계화된
실증적 접근성(accessibility) 조사 자료와 데이터를 근거로 한 정책 연구가 부족한 실정임


연구 목적
- 본 연구는 시각장애인의 콘텐츠 접근에 관한 제도적 현황을 조사하고, 게임 콘텐츠의 특성을 고
려해 시각장애인이 게임을 이용하고 즐길 수 있는 게임의 접근성 기술 현황을 조사 및 관찰함
- 시각장애인 당사자의 경험과 니즈(needs) 분석을 토대로 분석적 계층화과정법(AHP)을 통
해 게임 접근성 개선 정책의 우선순위를 탐구함으로써 시각장애인의 게임 접근성에 대한 시
사점을 도출하고 정책 방안을 제시함


연구 대상

한국시각장애인연합회에서 추천한 게임 플레이 경험을 가진 저시력, 전맹, 색약
등을 가진 자


연구 범위

게임 장르와 플랫폼 : 12개(RPG/액션RPG, 액션 어드벤처, 시뮬레이션, 슈팅/
배틀로얄, 액션/대전격투, 스포츠, 레이싱, 보드/카드/퍼즐/퀴즈, 실시간 전략(RTS), AOS/
MOBS, 리듬, 기타)장르의 6개 플랫폼(모바일, PC, 콘솔, VR/AR, 혼합) 게임


연구 방법
- 미국, 영국, 독일, 일본 해외 사례 조사
- 시각장애를 고려해 개발된 국내외 게임 사례 조사
- 저시력, 전맹, 색약 등을 가진 120명 설문 조사
- 저시력, 전맹 6명 참여관찰 조사
- 저시력, 전맹 40명 AHP 설문 조사

 

 

 

----------------------------------------------------------------------------------------------------------------------------------------------------

 

 

[산업연구] 게임콘텐츠에 대한 시각장애인의 접근성 개선연구.png



※ 본 서비스에서 제공되는 각 저작물의 저작권은 자료제공사에 있으며 각 저작물의 견해와 DATA 365와는 견해가 다를 수 있습니다.

List of Articles
번호 분류 제목 K-데이터 판매자
K데이터 무통장 입금을 통한 충전 방법
7083 성장동력산업 [산업동향] 홍콩 친환경 산업 및 향후 정책 방향 3도토리 나혜선
7082 성장동력산업 [산업전망] 남아프리카공화국 제조산업 전반에서의 스마트 팩토리 전망 3도토리 나혜선
7081 성장동력산업 [산업전망] 스리랑카 각종 산업분야에서의 스마트로봇 산업 전망 3도토리 나혜선
7080 성장동력산업 [산업동향] 브라질의 다양한 분야에서의 산업 자동화 동향 3도토리 나혜선
7079 성장동력산업 [산업동향] 2024 국제화 촉진을 위한 독일의 EFI 시행 권고 등 동향 5도토리 나혜선
7078 성장동력산업 [산업분석] 지방 농어촌 소멸위기 대응 연구를 위한 조사 13도토리 나혜선
7077 성장동력산업 [산업연구] 맞춤형 농업생산성 향상전략 연구안 13도토리 나혜선
7076 성장동력산업 [산업동향] 네덜란드에서의 산업용 스마트 로봇 시장 성장세 3도토리 나혜선
7075 성장동력산업 [시장동향] 중국으로의 수출시장에서 고가치로 성장중인 화학소재 3도토리 민준석
7074 성장동력산업 [기술동향] EU탈퇴 이후 영국내 과학기술 동향 7도토리 민준석
7073 성장동력산업 [산업동향] Robot Issue Brief - 로봇을 활용한 제조업 인력난 해소 기술과 대응 5도토리 민준석
7072 성장동력산업 [시장분석] 국내 부동산시장 안정성 확보 및 주택공급 활성 정책 13도토리 민준석
7071 성장동력산업 [산업연구] 산림통합관리권역 DB를 활용한 고도화 농업정책 정보지원 13도토리 민준석
7070 성장동력산업 [기술분석] 국내 과학기술논문(SCI논문)의 색인 및 발표 통계 2022 5도토리 민준석
7069 성장동력산업 [산업연구] 디지털 플랫폼의 가치창출과 사회적이슈 5도토리 민준석
7068 성장동력산업 [시장연구] E-Sports 시장 성장을 위한 지원 및 발전방안 연구 13도토리 민준석
» 성장동력산업 [산업연구] 게임콘텐츠에 대한 시각장애인의 접근성 개선연구 13도토리 민준석
7066 성장동력산업 [산업분석] 미디어콘텐츠시장 근로환경 분석 2023 13도토리 민준석
7065 성장동력산업 [시장동향] 중국내 식량안보정책의 필요성 및 동향 5도토리 황세영
7064 성장동력산업 [산업분석] 양자컴퓨터의 보안표준화 이슈 및 분석 5도토리 황세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