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산업분석] 하드웨어 기반의 유니콘기업의 현황과 시사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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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이터날짜 : 2022-12-30 
출처 : 국책연구원 
페이지 수 : 11 

- 요약 - 

하드웨어 기반의 유니콘기업이 해외에서 최근 증가하고 있지만, 국내에서는 아직 나오지 못하고 있다. 전 세 계에 109개의 하드웨어 유니콘이 존재하며(2022년 6월 기준), 이들의 평균 기업가치는 38억 달러로 전체 유니 콘의 기업가치 평균 33억 달러보다 높다. 이 기업들은 비메모리(AI, 시스템) 반도체, 전기·자율주행차, 이차전지 (배터리), IT기기·부품, 로봇, 드론·항공우주, 특수·신소재 등 딥테크(Deep-Tech) 기반 신성장 산업에서 활동 하며, 주로 수요기업을 고객으로 하는 B2B 사업모형을 가진다. 하드웨어 유니콘은 미국, 중국, 일본, 영국, 이스 라엘, 프랑스, 독일 등 총 14개국에 분포한다.

최근 4~5년간 벤처투자의 업종별 동향을 살펴보면, 하드웨어 기반 업종에 대한 투자 비중이 미국에서는 증가 했지만 국내에서는 감소했다. 특히 벤처기업의 스케일업을 위해서 후속투자가 중요하다. 미국에서는 하드웨어 업종과 다른 업종 간에 후속투자 비중 차이가 거의 없지만, 국내에서는 다른 업종보다 후속투자의 비중이 낮은 편 이다. 이는 국내에서 하드웨어 유니콘의 출현에 필요한 대규모·장기 투자가 미흡함을 의미한다.

우수한 기술력을 바탕으로 높은 시장가치를 인정받는 하드웨어 유니콘은 매출과 고용의 고성장을 통해 신산 업의 초기 발전과 유관 산업의 고부가치화에 기여할 수 있다. 그러므로 향후 국내에서도 하드웨어 유니콘이 출현 할 수 있도록 정책적 관심과 지원, 벤처기업의 스케일업 환경 개선이 필요하다. 


 

1. 서론

유니콘(Unicorn)기업은 주식시장에 상장되지 않았지만 10억 달러의 가치를 인정받는 기업을 의미한다. 유니콘기업은 초기 단계부터 대규모 투 자를 유치하고 시장에서 성장잠재력을 인정받아 서 주로 창업 후 10년 내 기업가치가 고속 성장한 다. 따라서 유니콘기업의 출현은 벤처기업의 스케 일업 성과를 반영할 뿐만 아니라 벤처생태계의 질 적·양적 수준과도 관련이 있다.

유니콘기업은 주로 서비스, IT 플랫폼 등 소프 트웨어 기반 분야에서 발생했다. 하지만 최근 미 국, 중국, 일본, 영국, 이스라엘, 프랑스 등 해외 국 가의 다양한 분야에서 하드웨어 기반의 유니콘기 업이 증가하고 있다. 특히 해외에서 이런 하드웨어 기반의 유니콘기업(이하, 하드웨어 유니콘)은 소프 트웨어 및 서비스 기반의 유니콘기업(이하, 소프트 웨어 유니콘)에 비해 평균적으로 시장가치가 더 높 고 건실한 매출 성장과 수익 기반을 갖추고 있다. 이로 인해 최근 하드웨어 유니콘에 대한 글로벌 투 자자와 정책결정자의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

하드웨어 유니콘은 하드웨어(H/W) 제품 또는 그 핵심 요소(부품, 소재 등)의 직접 제조(생산), 설 계 및 위탁 생산, H/W와 제어·내장 S/W 간 연계 등을 하는 기업이다. 예를 들어 비메모리 반도체 산업 내 팹리스(설계 전문) 기업, 배터리나 IT기기 의 핵심 소재·기반 기술을 보유한 기업, 로봇산업 에서 핵심 요소나 제품을 자체 설계한 후 위탁생 산하는 기업 등이 하드웨어 유니콘에 포함된다.

화면 캡처 2023-02-02 144108.p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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