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국가별 동향] 자동차분야_체코 자동차부품 시장동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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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이터날짜 : 2022-10-28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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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장동향

 

유럽 4대 자동차 생산국인 체코는 자동차산업이 산업생산의 26%를 차지할 정도로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한다. 승용차(스코다, 현대, 도요타), 버스(SOR, IVECO), 트럭 및 상용차(Tatra, Zebra) 등의 완성차 제조사와 930여개 자동차부품 공급사가 체코에서 제품을 생산 중이다.

 

체코 자동차산업은 금융위기(’09년) 이후 매년 매출 증가를 기록하며 성장해 왔으며 2020~2022년은 코로나19와 러-우 전쟁으로 타격을 받았다. 2020년 체코 자동차 부품기업의 매출은 4148억 코루나(약 165억 달러)로, 감염확산에 따른 생산차질, 반도체 및 원자재 공급 문제 등으로 체코 자동차 생산과 부품 수출이 감소하면서 큰 폭(13.2%)으로 감소했다. 그러나 2021년에는 체코 승용차 생산이 감소(-4.1%)했음에도 불구하고, 자동차 부품은 수출성장(+5.6%)에 힘입어 매출액이 전년대비 7.8% 증가한 4471억 코루나(약 178억8000만 달러)를 기록했다.

 

<체코 자동차 부품기업 및 자동차 산업 매출 규모>

(단위: 억 코루나)

[자료: 체코 자동차산업협회(AutoSAP)]

 

자동차부품 역시 자동차 산업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높다. 2021년 기준 체코 자동차부품 매출은 전체 자동차 산업의 41% 차지하고, 자동차부품 수출(3340억 코루나[약 133억800만 달러]) 비중은 37%에 달했다. 자동차부품 기업의 직원수는 약 8만명으로 전체 자동차산업 고용규모의 절반 이상인 58%를 차지해 고용창출에도 주요 역할을 하고 있다.

 

<2021년 전체 체코 자동차 산업에서 자동차 부품 위치/비중>

(단위: %)

[자료: 체코 자동차산업협회(AutoSAP)]

 

수요 시장(자동차 생산 및 등록) 현황

 

체코의 자동차 생산량은 2021년 기준 111만대(승용차 110만5223대, 버스 4947대, 트럭 1262대)로, 하반기 반도체 공급 차질 심화로 인해 전년대비 4.1% 감소했다. 2022년에도 반도체 공급난이 완전히 해소되지 않은 가운데, 러-우 사태 발발로 우크라이나산 와이어링 하네스 공급차질*을 겪고 에너지 가격 폭등에도 대응하고 있는 상태이다.     

  * 우크라이나로부터 와이어링 하네스 공급차질로 2022년 3월 스코다는 전기차 Enyaq 생산 8주간 중단

 

2022년 5월부터는 반도체 공급이 일부 나아지면서 전년 생산을 앞지르기 시작했으며, 6~8월은 코로나 이전인 2019년 생산량 수준으로 회복 조짐을 보였다. 특히, 현대자동차는 반도체 공급난에도 불구하고 완성차 3사 중 유일하게 올해 차질없이 생산을 지속하고 있으며 올해 2019년 생산량(30만9500대)을 넘어선 32만1000대 생산을 예상하고 있다. 그러나 에너지 가격이 급등하고 인플레이션이 심화되면서 자동차부품기업의 비용상승과 더불어 소비자도 지출을 줄여 내수 위축이 전망되고 있다. 일부 신차 출고시간도 지연되는 가운데 올해(1~9월) 체코 신차 등록 대수도 전년 동기 대비 11.1% 감소했다. 체코 자동차산업 협회 전무이사는 "1년 이상 반도체 문제를 겪은 후 마침내 자동차 생산 상황이 개선되고 있다. 8월에는 유럽의 자동차 생산과 신차 등록이 모두 증가했으나, 에너지 가격 급등이 체코 자동차 산업의 경쟁력과 생산유지에 상당한 위험요소가 되고 있는 상황이다"고 언론을 통해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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