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산업분석] 코로나19 일상회복, 콘텐츠 이용 변화 맟 전망
분류 성장동력산업 판매자 장민환 조회수 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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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이터날짜 : 2022-05-06 
출처 : 한국콘텐츠진흥원 
페이지 수 : 31 

< 목 차 >

 

Ⅰ. 조사 방법

 

Ⅱ. 사회적 거리두기와 콘텐츠 이용

 

Ⅲ. 일상회복과 콘텐츠 이용

 

Ⅳ. 콘텐츠 소비 전망: 성별·세대별 차이 분석

 

Ⅴ. 요약 및 시사점

 


 

▶ 사회적 거리두기 기간, 다시 가까워진 ‘방송’ - 사회적 거리두기 기간 동안 거의 매일 이용한 콘텐츠는 방송(33.1%), 음악(31.6%), 웹동영상 콘텐츠(26.4%), 게임(21.1%) 순으로 나타남 ▶ 코로나19 이후에도 지속될 ‘콘텐츠 일상’ - 대부분의 장르에서 코로나19 이전에 비해 사회적 거리두기 기간의 콘텐츠 이용 시간이 증가함. 일상회복 단계로 전환되면 사회적 거리두기 기간보다 콘텐츠 이용 시간이 감소하겠으나, 코로나19 이전에 비해 일상 속 콘텐츠 이용 시간은 증가할 것으로 전망됨. 오프라인으로 진행되는 콘서트/공연의 경우, 다른 콘텐츠 장르와 달리 일상회복 전환 이후 이용 시간이 늘어날 것으로 전망 - 일상회복 시기 콘텐츠 장르별 이용 시간은 하루 평균 ▲ 방송 134.5분, ▲ 웹동영상 콘텐츠 111분, ▲ 콘서트/공연(오프라인) 108.9분 순으로 예상됨 ▶ 오프라인 콘서트/공연을 기다리는 ‘여성’과 ‘10대’, 남성의 게임 소비는 여성의 2배 예상 - 일상회복 이후 게임·방송·영화·웹툰은 남성이, 온라인과 오프라인 공연/콘서트 및 웹소설은 여성의 유료 이용이 더 많을 것으로 전망. 세대별 특징으로는 게임, 음악, 웹툰의 20대 유료 소비가 많을 것으로 예상됨 - 콘텐츠 유료 이용을 성별 기준으로 살펴보았을 때, 게임 콘텐츠는 남성이 여성보다 2배 이상의 지출을 하는 것으로 확인되었으며, 오프라인 및 온라인 콘서트와 공연은 여성의 지출이 남성보다 높게 나타남 - 오프라인 콘서트/공연의 소비 금액을 시기별로 살펴보면 10대의 변화가 두드러지게 나타났으며, 일상회복 이후 오프라인 콘서트와 공연이 재개된 직후에는 10대의 소비가 가장 활발할 것으로 예상됨 - 콘텐츠 유료 이용의 세대별 특성은 장르에 따라 다르게 나타남. 영화 이용은 20-30대를 중심으로 소비되며, 특히 사회적 거리두기 기간과 비교하여 일상회복 시기가 되면 20-30대의 영화 소비가 다른 세대보다 활발할 것으로 전망됨 ▶ 종합 - 코로나19로 인한 콘텐츠 이용 행태 변화를 종합적으로 정리하면, 일상회복 이후 콘텐츠 이용 시간과 월평균 소비 금액은 사회적 거리두기 기간과 비교하여 다소 감소할 수 있음 - 하지만 코로나19 이전과 비교하면 콘텐츠 이용량과 소비 금액이 증가하여 ‘콘텐츠 일상’이 더욱 확대될 것으로 전망됨 코로나19 일상회복, 콘텐츠 이용 변화와 전망 3 Ⅰ. 조사 방법 1. 조사 목적 ⚫ 코로나19 영향으로 변화한 콘텐츠 이용행태 및 일상회복 이후 콘텐츠 이용 전망 - 사회적 거리두기 이후의 비대면 일상과 디지털 전환으로 인한 콘텐츠 이용 변화 양상을 확인하고자 함 - 일상회복 이후 콘텐츠 소비·이용 양상을 전망하며, 특히 성별·세대별 특성에 따른 콘텐츠 소비 특성을 확인하고자 함 2. 조사 설계 시점별·변수별 측정단위 구분 코로나19 이전 사회적 거리두기 일상회복(예상) 콘텐츠 장르별 이용 시간 하루 평균 이용 시간(분) 하루 평균 이용 시간(분) 하루 평균 이용 시간(분) 여가시간 콘텐츠 이용 여가시간 중 이용 비율(%) 여가시간 중 이용 비율(%) 여가시간 중 이용 비율(%) 콘텐츠 이용 형태 (온라인/모바일 vs 오프라인) 이용 형태 비율(%) 이용 형태 비율(%) 이용 형태 비율(%) 콘텐츠 이용 장소 공간별 점유율(%) 공간별 점유율(%) 공간별 점유율(%) 콘텐츠 유료 이용 유료 이용 여부, 월평균 지출금액(원), 지출형태 유료 이용 여부, 월평균 지출금액(원), 지출형태 유료 이용 여부, 월평균 지출금액(원), 지출형태 ⚫ 일상회복 이후 콘텐츠 이용·소비 변화 전망을 위하여 주요 변수와 3가지 시점을 교차하여 조사 설계함 - (변수) ▲ 콘텐츠 장르별 이용 시간, ▲ 여가시간 중 콘텐츠 이용 비중, ▲ 콘텐츠 이용 형태별 비중(온라인/모바일 vs 오프라인), ▲ 콘텐츠 이용 장소, ▲ 콘텐츠 유료 이용(유료 이용 여부, 지출금액, 지출형태) - (시점) 코로나19 이전, 사회적 거리두기 기간(2021.07~2021.10)1), 일상회복(예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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