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석 데이터 및 분석 목적 - 2000년대 중후반부터 사용자가 직접 창작한 미디어 콘텐츠 형태인 ‘UCC(User Created Contents)’, ‘UGC(User Generated Contents)’가 활발하게 제작되었는데 근래에 온라인 스트리밍 플랫폼을 통해 실시간 방송이 가능해지고 형태가 더욱 다양해짐(이선희, 2019) - 콘텐츠 크리에이터* 수가 증가하고 양질의 콘텐츠 생산으로 온라인 1인 콘텐츠 시장이 확대 * 개인 방송(1인 방송)을 하는 사람 혹은 콘텐츠 창작자를 서비스에 따라 ‘크리에이터(Creator, Contents Creator)’, ‘스트리머(Streamer)’ 등으로 지칭 - 개인방송·채널(개인창작 콘텐츠)은 1인 방송 혹은 1인 미디어 등으로 불리며, 개인 혹은 팀을 이뤄 콘텐츠를 기획해 제작 하고 온라인 콘텐츠 플랫폼을 통해 유통하는 것을 뜻함 [표 1] 사용자 제작 콘텐츠 기반 플랫폼 종류 정의 대표적인 플랫폼 UGC기반 플랫폼 사용자가 만든 콘텐츠를 제공하는 플랫폼 페이스북, 유튜브, 카카오TV, 네이버TV, 비니비리(중국), 하오칸스핀(중국) 숏폼 플랫폼 1분 이하의 짧은 영상이 주가 되는 플랫폼 틱톡, 인스타그램 릴스, 유튜브 숏츠 라이브 스트리밍 플랫폼 라이브 콘텐츠가 주가 되는 플랫폼 아프리카TV, 트위치, 유튜브 * 자료: 노성산(2021) 보고서 정리 - 본고는 2020년 한국미디어패널조사 데이터를 기초로 1인 창작 콘텐츠를 포함한 개인방송·채널(실시간/다시보기·듣기) 이용행태와 이용자 특성을 분석함 * 미디어 다이어리에서 개인방송·채널(개인창작 콘텐츠)의 실시간, 다시보기·듣기 이용 이력(하루 평균 5분 이상)이 있는 응답자를 대상으로 분석 ※ 한국미디어패널조사는 2010년부터 매년 실시되는 동일 표본 추적 조사로 2020년에는 4,260가구 및 가구 내 개인 10,302명을 대상으로 미디어 기기 보유 현황, 서비스 가입 및 지출 현황, 미디어 활용 현황, 미디어 다이어리 등을 조사함 02 KISDI STAT Report 2021. 8. 15 / Vol. 21-15 02 개인방송 이용 시간 - 미디어 다이어리(3일간) 응답 결과, 개인방송·채널(이하 개인 방송) 실시간 혹은 다시보기·듣기를 이용한 응답자는 전체의 26.2%를 차지 - 이 중 개인방송을 실시간으로 시청한 응답자는 51.2%, 다시보기· 듣기로 이용한 응답자는 56.6% - 이들은 개인방송을 하루 평균 44.5분을 이용하고 있으며, 실시간 방송을 32.3분, 다시보기·듣기는 49.4분을 이용함 03 개인방송 이용 패턴 - 하루 평균 개인방송의 이용패턴을 보면, 오전 8시와 12시에 이용 비율이 높은 편이며, 저녁 시간대, 특히 9시에서 11시 사이 가장 이용률이 높음 - 개인방송 실시간과 다시보기·듣기 시청패턴은 유사하나 대부분의 시간대에서 실시간보다 다시보기·듣기의 이용 비율이 더 높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