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석 데이터 및 분석 목적 - 한국미디어패널조사는 2010년부터 매년 실시되는 동일 표본 추적 조사로 2021년에는 4,171가구 및 10,154명 가구 내 개인을 대상으로 미디어 기기 보유 현황, 서비스 가입 및 지출 현황, 미디어 활용 현황, 미디어 다이어리 등을 조사함 - 본보고서는 2021년 한국미디어패널조사의 주요 결과를 소개하고, 미디어 보유, 미디어 이용과 관련된 추세를 분석함 02 미디어 보유 - 디지털 TV, 노트북 컴퓨터, 태블릿 PC는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추세이며, 특히 태블릿 PC 보유율은 27.1%로 전년 대비 6.5%p 증가 - 가구 미디어기기 보유율이 대부분 전년 대비 증가한 반면, 데스크톱 컴퓨터 보유율은 53.2%로 2011년(69.2%) 이후 지속 적인 감소 추세를 보임 02 KISDI STAT Report 2021. 12. 15 / Vol. 21-23 [그림 1] 가구 미디어기기 보유율 변화 (단위: %) 2019년 (n=4,583) 90.4 2020년 (n=4,260) 95.5 2018년 (n=4,162) 89.3 2017년 (n=4,203) 89.7 2016년 (n=4,233) 87.1 2015년 (n=4,305) 83.3 2014년 (n=4,313) 76.3 2013년 (n=4,381) 68.4 2012년 (n=4,432) 58.2 2011년 (n=5,109) 49.7 2019년 (n=4,583) 56.6 2020년 (n=4,260) 55.8 2018년 (n=4,162) 59.7 2017년 (n=4,203) 61.1 2016년 (n=4,233) 62.2 2015년 (n=4,305) 63.0 2014년 (n=4,313) 63.7 2013년 (n=4,381) 64.8 2012년 (n=4,432) 66.7 2011년 (n=5,109) 69.2 2019년 (n=4,583) 2020년 (n=4,260) 2018년 (n=4,162) 2017년 (n=4,203) 2016년 (n=4,233) 2015년 (n=4,305) 2014년 (n=4,313) 2013년 (n=4,381) 2012년 (n=4,432) 2011년 (n=5,109) 31.0 33.3 26.5 25.8 26.6 27.0 23.8 24.4 23.8 23.4 2020년 (n=4,260) 20.6 2021년 (n=4,171) 27.1 2019년 (n=4,583) 14.3 2018년 (n=4,162) 8.4 2017년 (n=4,203) 7.5 2016년 (n=4,233) 6.8 2015년 (n=4,305) 6.0 2014년 (n=4,313) 4.4 2013년 (n=4,381) 4.1 2012년 (n=4,432) 3.5 디지털 TV 데스크톱 컴퓨터 노트북 컴퓨터 태블릿 PC 2021년 (n=4,171) 53.2 95.8 34.3 2021년 (n=4,171) 2021년 (n=4,171) - 2021년 만6세 이상 응답패널의 97.4%가 휴대폰을 보유하고 있으며, 전체 휴대폰 유형중 스마트폰이 95.2%를 차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