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美·中 데이터 패권 경쟁과 대응전략
분류 성장동력산업 판매자 김민성 조회수 41
용량 3.16MB 필요한 K-데이터 3도토리
파일 이름 용량 잔여일 잔여횟수 상태 다운로드
美·中 데이터 패권 경쟁과 대응전략.pdf 3.16MB - - - 다운로드
데이터날짜 : 2021-11-30 
출처 : 정보통신정책연구원 
페이지 수 : 38 

[ 목 차 ]

 

요약문

 

1. 미·중 패권 경쟁의 속성

 

2. 미국의 데이터 전략과 특징

 

3. 중국의 데이터 전략과 특징

 

4. 데이터 패권의 속성과 정책적 시사점

 

참고문헌

 


 

최근 격화되고 있는 미국과 중국의 글로벌 패권 경쟁은 그 속성상 ‘기술 패권’, ‘경제 패권’, ‘안보 패권’의 다의적 성격을 띠고 있으며 핵심은 ‘데이터 패권’으로 해석할 수 있다. 미국의 ‘클린 네트워크’정책과 중국의 ‘데이터 안보에 관한 글로벌 이니셔티브’ 정책이 글로벌 공조를 위한 동맹 규합의 선언이라는 의미를 띄고 있다면 최근의 양상은 더욱 공세적이다. 미 상원이 발의한 “2021 전략 경쟁법”은 대중국 우위를 점하기 위한 포괄적 전략이다. 중국도 데이터의 수집, 저장, 운반, 제공 전 과정에 대한 국가의 책무와 처벌을 강화하는 데이터안전법을 2021년 공표했다. 미·중의 데이터 주도권 경쟁 양상은 보호와 활용이라는 상충되는 속성을 지닌 데이터의 특성으로 인해 데이터 주권(data sovereignty), 데이터 안보(Data Security) 차원으로 진화하여 데이터를 매개로 한 신냉전의 조짐을 보이고 있다. 상대국 기업에 대한 제재는 물론 무역 협정 등 군사 동맹에 비견할만한 ‘데이터 동맹(Data Alliance)’으로 발전하고 있는 미중의 데이터 경쟁의 속성과 동인 분석으로부터 다음과 같은 정책적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첫째, 미국, 중국 모두 데이터를 전략적 자산으로 간주하고 국가 안보와 연계하는 전략을 구사하고 있으므로 데이터를 국가안보를 위한 전략적 자산으로 재해석하고 이를 위한 정부 거버넌스 체계의 확립과 미․중 데이터 패권경쟁과 대응전략요 약 문 정 용 찬 정보통신정책연구원 ICT데이터사이언스연구본부장 *ycjung@kisdi.re.kr, 043-531-4160 *고려대학교 통계학 박사 *전) 방송위원회 연구센터 연구위원 *전) 한국국방연구원 선임연구원 김 성 옥 정보통신정책연구원 연구위원 ICT데이터사이언스연구본부 *xingyu@kisdi.re.kr, 043-531-4341 *중국사회과학원 경영학 박사 고 동 환 정보통신정책연구원 연구위원 ICT데이터사이언스연구본부 *doko@kisdi.re.kr, 043-531-4360 *럿거스대학교 경제학 박사 미·중 데이터 패권 경쟁과 대응전략 국가 데이터 전략 수립이 필요하다. 특히 데이터가 전 분야에 걸쳐 사회적 자본으로 기능하는 특성을 감안하면 범부처 차원의 데이터 전담 조직 마련이 시급하다. 둘째, 미·중 양국이 안보논리와 데이터의 전략자산화를 강조하면서 데이터의 로컬화 양상은 강화될 전망이며, 데이터와 관련된 생태계로 확산될 가능성이 크므로, 전반적인 탈동조화에 대한 대응 전략이 필요하 다. 데이터 역외 이전 이슈의 경우 호혜평등 원칙에 기반하여, 국가간 데이터 공유 및 협력 체계 구축이 필요하다. 셋째, 상대국은 물론 자국 플랫폼에 대한 제재 등 데이터 기업에 대한 미·중 정부의 대응이 복합적인 양상을 보이므로 한국의 상황을 감안한 전략적 접근이 필요하다. 한국 내에서의 글로벌 플랫폼 기업과 국내 기업의 공정경쟁은 물론 한류 콘텐츠 경쟁력에 힘입은 국내 플랫폼 기업의 해외 진출 등을 동시에 고려한 접근이 필요하다. 넷째, 미·중은 데이터 동맹 전략과 함께 AUKUS, SCO 등 아태 지역 내에서의 군사 동맹을 통해 대립 전선을 확대 중이나 교역과 연구협력 등에서 여전히 상호 의존이 높은 이중적 양상을 보이고 있다. 한국의 입장에서도 미국과 중국은 중요한 교역 상대국이므로 사안별 접근을 통한 리스크 최소화 전략이 필요하다.

 

 



※ 본 서비스에서 제공되는 각 저작물의 저작권은 자료제공사에 있으며 각 저작물의 견해와 DATA 365와는 견해가 다를 수 있습니다.

List of Articles
번호 분류 제목 K-데이터 판매자
K데이터 무통장 입금을 통한 충전 방법
2129 성장동력산업 MZ세대의 미디어 이용행태 1도토리 박민혁
2128 성장동력산업 개인적 특성, 환경적 요인, 시간대와 요일효과를 고려한 OTT 선택 요인 분석: TV vs. OTT 1도토리 김민성
2127 성장동력산업 연령대별 SNS 이용행태에 따른 잠재프로파일 유형에 관한 연구 1도토리 김민성
2126 성장동력산업 중장년층의 미디어 비판적 이해능력과 자아존중감 1도토리 김민성
2125 성장동력산업 코로나19가 ICT 산업에 미치는 영향 분석: 생산지수와 BSI를 중심으로 1도토리 조정희
2124 성장동력산업 2021년 한국미디어패널 조사결과 주요 내용 1도토리 조정희
2123 성장동력산업 2021년 방송산업 실태조사 결과 주요 내용 1도토리 박민혁
2122 성장동력산업 ICT이머징이슈발굴 시스템을 통한 2021년 월간 반도체 산업 동향 1도토리 박민혁
2121 성장동력산업 온라인쇼핑 이용행태 변화 분석 - 한국미디어패널조사와 통계청 「온라인쇼핑 동향」을 활용하여- 1도토리 박민혁
2120 성장동력산업 메타버스 세상의 디지털 플랫폼 규제 3도토리 박민혁
» 성장동력산업 美·中 데이터 패권 경쟁과 대응전략 3도토리 김민성
2118 성장동력산업 2021 인공지능(AI) 중요 이슈 및 전망 3도토리 김민성
2117 성장동력산업 디지털 수출입 규범: 세계 트렌드와 시사점 3도토리 노민우
2116 성장동력산업 위성인터넷 : 스타링크가 우리에게 주는 시사점 3도토리 이지훈
2115 성장동력산업 [연구동향] 안전한 데이터 활용을 위한 데이터 위험관리 1도토리 이지훈
2114 성장동력산업 [초점] 팬데믹 시대의 디지털 양성평등 1도토리 국준아
2113 성장동력산업 성별·연령대별 유튜브/넷플릭스 콘텐츠 이용행태 분석 3도토리 노민우
2112 성장동력산업 [초점] 디지털 환경 변화에 따른 국내 방송·미디어 기업 전략과 시사점 1도토리 노민우
2111 성장동력산업 [초점]우리나라 ICT 수출의 구조적 단절과 시사점 1도토리 이지훈
2110 성장동력산업 [시장동향] ICT 분야의 벤처캐피탈 투자 현황 1도토리 국준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