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년 말 국내 유료방송 가입자는 3,475만으로 최근 5년간 연평균 3.8% 성장, ´20년 국내 유료 방송 시장 매출액은 6조 7,492억 원으로 최근 5년간 연평균 2.7% 성장 ● IPTV의 매출과 가입자 규모가 ´17년 SO를 역전한 이후, 국내 유료방송 시장에서 IPTV가 차지 하는 방송사업매출 점유율은 ´20년 63.5%까지 확대 ● ´18년 이후 국내에서 OTT 유료결제 이용률은 증가한 반면, IPTV의 유료VOD수신료 매출은 ´19년부터 감소세로 전환되어 ARPU 또한 소폭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남 ※ OTT 서비스 유료결제 이용자 비율: ´18년 7.7% → ´19년 14.9% → ´20년 21.7% ※ IPTV 사업자의 방송수신료 매출 기준 ARPU: ´18년 12,421원 → ´19년 12,379원 → ´20년 12,163원 ● 국내외 OTT 서비스를 통한 VOD 시청이 증가함에 따라 최근 IPTV 사업자의 유료VOD수신료가 큰 폭으로 감소, IPTV 3사의 유료VOD수신료 합계가 3사 방송수신료 합계 중 차지하는 비중은 ´18년 29.5%에서 ´19년 26.3%, ´20년 24.0%로 감소 요 약 2 초점 국내 유료방송 시장동향 Perspectives 01 개 요 ● 국내 유료방송 시장은 디지털 환경 고도화에 따른 서비스 다각화, 글로벌 OTT 사업자의 국내 진출 등으로 빠르게 변화하고 있음 ● 국내 유료방송 시장의 규모는 점차 확대되고 있으며, SO는 가입자 감소 및 수익 악화로 IPTV 사업자에 연이어 매각되는 등 유료방송 시장이 IPTV 중심으로 개편되고 있음 ● 본 보고서는 이러한 유료방송 시장 변화를 유료방송 사업자(SO, IPTV, 위성)의 가입자 및 매출 규모를 통해 살펴보고, 최근 들어 급속히 확산되고 있는 OTT 서비스가 국내 유료방송 사업자의 수익구조에 어떤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 검토하고자 함 02 국내 유료방송 시장(SO, IPTV, 위성) 현황 ■ 국내 유료방송 시장 규모 ● (가입자) ´20년 기준 국내 유료방송 가입자는 IPTV 가입자 증가에 힘입어 전년대비 2.9% 증가한 3,475만을 기록 - 주요 통신서비스(방송+인터넷+이동전화)를 모두 결합하여 사용하는 결합가입자의 꾸준한 증가가 IPTV 가입자 수 확대를 견인한 것으로 보임. IPTV 가입자 증가율은 점차 둔화되고 있으나 글로벌 OTT 사업자와의 전략적 제휴, AI 스피커를 포함한 스마트 홈 서비스 등의 사업 다각화로 가입자는 꾸준히 증가하는 추세 ※ IPTV 방송+인터넷+이동전화 가입자 추이(계약건수 기준): ´16년 613만 → ´19년 821만(정보통신정책연구원, 2020) ※ IPTV 가입자 증가율: ´16년 13.6% → ´17년 11.1% → ´18년 9.3% → ´19년 9.4% → ´20년 8.2% - ´16년까지 IPTV 가입자 수를 넘어섰던 SO의 가입자 수는 ´17년 1,404만까지 가입자 수가 증가하였으나, ´18년 이후 감소세를 나타내며 ´20년 1,313만 규모로 축소 - SO 가입자의 디지털 상품 비중은 커지는 추세이나, SO의 상품 중 양방향 서비스가 가능한 QAM*의 가입자 수는 점차 감소하는 추세를 나타내 저조한 디지털 가입자 전환이 전체 SO 가입자 수 감소의 영향을 미친 것으로 판단됨 * QAM(직교 진폭 변조, Quadrature Amplitude Modulation): 디지털 케이블 방송에 이용되는 전송방식으로서 셋톱박스를 통하여 방송 및 양방향 통신 등의 기능을 제공(과학기술정보통신부·방송통신위원회, 2020) ※ SO의 QAM 가입자 수 추이: ´17년 775만 → ´18년 768만(△0.9%) → ´19년 759만(△1.2%) - ´18년 326만까지 기록했었던 위성의 가입자 수는 이후 소폭 하락하며 ´20년 308만을 기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