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경훈 외(2021)가 2021년 4∼5월 인공지능(AI)의 경제적 파급효과가 큰 5대 부문(제조, 교통물류, 금융, 공공·안전, 의료)을 대상으로 파악한 AI 도입 현황 가운데 교통물류부문의 조사 결과를 정리 ▶ (조사 대상) 한국표준산업분류(KSIC)의 ‘운수 및 창고업’에 속하는 종사자 수 300인 미만 기업 37개와 300인 이상 기업 36개 ▶ (조사 내용 및 방법) AI 도입 현황, AI 도입 효과, 향후 AI 도입 의향, AI 인력·투자 현황, AI 도입을 저해하는 내·외부 장애요인 등에 관해 대상 기업의 AI 또는 전산 담당자를 면대면 조사하는 것을 원칙으로 함 ▶ (AI 도입 현황) 종사자 300인 미만 37개 기업 가운데 27%인 10개 기업이, 300인 이상 36개 기업 가운데 8.3%인 3개 기업이 AI를 도입하고 있으나, 조사에 응한 대다수 기업이 AI의 추가 도입이나 신규 도입에는 미온적인 것으로 파악 - 김경훈 외(2021: 79)의 5대 부문 조사 전체에서 관찰되는 ‘종사자 수가 많을수록 AI 도입 비중이 상대적으로 큰 경향’이 교통물류부문에서는 보이지 않음 [그림 1] 교통물류부문 기업 AI 도입 현황 27.0% 8.3% 17.8% 73.0% 91.7% 82.2% 0.0% 10.0% 20.0% 30.0% 40.0% 50.0% 60.0% 70.0% 80.0% 90.0% 100.0% 300인 미만 (n=37) 300인 이상 (n=36) 교통물류부문 전체 (n=73) 도입 미도입 - 조사 대상 기업 대부분이 기업성과 개선에 AI가 지닌 가능성을 긍정적으로 평가하면서도 AI의 추가 도입이나 신규 도입에는 미온적인 것으로 파악 2 AI TREND WATCH 주요 내용 ◈ (도입 AI 기술) 교통물류부문 AI 도입 기업은 주로 ‘시각지능(15%)’과 ‘행동소셜지능(15%)’ 등의 기술을 사용 ▶ 조사 대상이 직접 기재한 주로 사용하는 기술(‘기타’)은 ‘콜 배차시스템(15%)’ [표 1] 교통물류부문 기업 도입 AI 기술 (복수응답 허용) 머신러닝 추론, 지식표현 언어지능 시각지능 청각지능 행동, 소셜지능 상황, 감정이해 지능형 에이전트 범용 인공지능 AI 특화 HW 기타 300인 이상 (n=5) 0.0% 0.0% 0.0% 0.0% 0.0% 40.0% 20.0% 0.0% 20.0% 20.0% 0.0% 300인 미만 (n=15) 13.3% 0.0% 0.0% 20.0% 6.7% 6.7% 6.7% 13.3% 6.7% 6.7% 20.0% 교통물류부문 전체 (n=20) 10.0% 0.0% 0.0% 15.0% 5.0% 15.0% 10.0% 10.0% 10.0% 10.0% 15.0% * 도입 AI 기술의 수가 AI 도입 기업 수와 다른 것은 복수응답을 허용하였기 때문임 ▶ 교통물류부문 AI 도입 기업은 이들 기술을 ‘AI 상용 소프트웨어 구매(53.8%)’나 ‘오픈소스 소프트웨어 활용(30.8%)’ 등의 방법으로 도입한 것으로 조사 [표 2] 교통물류부문 기업 AI 기술의 주된 도입 방법 상용 소프트웨어 구매 SaaS 기반 AI 사용 자체 개발 AI 기업 공동 개발 오픈소프 소프트웨어 활용 기타* 300인 이상 (n=3) 33.3% 0.0% 0.0% 33.3% 0.0% 33.3% 300인 미만 (n=10) 60.0% 0.0% 0.0% 0.0% 40.0% 0.0% 교통물류부문 전체 (n=13) 53.8% 0.0% 0.0% 7.7% 30.8% 7.7% * 기타는 해당 기술을 공공기관에서 제공받은 경우 ◈ (AI 활용 분야) 교통물류기업은 AI를 주로 교통정보 제공에 활용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 ▶ 자율주행 서비스, 차량 사이버 보안 서비스, 지능형 교통정보 서비스, 맟춤형 최적배송, 물류프로세스 자동화 등을 예로 제시하고, 도입 기업으로 하여금 AI 활용 분야를 기재하게 한 결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