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적은 부진. 4Q21 자체 영업손익, 부진 지속 & 종전 전망치 미달 1) 4Q21 연결영업실적은 매출 375억원(qoq -18%), 영업이익 116억원(qoq -47%)으 로서 전분기 대비 대폭 부진했으나 이는 전분기 컴투스 관련 관계기업투자이익의 일회성 급증에 따른 역기저 영향에 따른 것이다. 참고로 컴투스는 전분기에 익분기 위지윅스튜디 오 연결편입을 앞두고 일회성 관계기업투자처분이익을 400억원 인식한 바 있다. 2) 4Q21 연결영업실적은 당사 종전 전망치(매출 307억원, OP 63억원)는 대폭 초과했는데 이 또한 컴투스의 대규모 일회성 금융자산평가이익에 따른 컴투스 관련 관계기업투자자이익이 예 상치를 초과했기 때문이다. 참고로 컴투스 4Q21 연결영업실적은 영업이익은 당사 종전 전망치에 큰 폭으로 미달했음에도 일회성 금융자산평가이익으로 인해 순이익은 예상치를 대폭 초과했다. 3) 한편, 4Q21 자체 영업실적(컴투스 및 코인원 등 관계기업투자손익 제 외)은 매출 232억원(qoq 1.7%), 영업이익 -27억원(qoq 적자확대)으로서 전분기 대비 매출은 비슷하나 영업손익은 적자가 더 악화되는 등 부진했으며 당사 전망치(매출 226억 원, OP -18억원) 대비로는 매출은 부합(소폭 초과)한 반면 영업손익은 미달했다. 블록체인 사업(P2E 게임, NFT 거래소) 잠재력 막강 동사는 최근 블록체인 기반 토큰 이코노미 사업을 위한 기축통화 C2X를 발행하고 백서도 오픈했으며 3월 내 글로벌 최상위 코인 커래소에 ICO도 진행할 예정이다. 1) C2X는 동사 와 컴투스의 글로벌 게임 유통 플랫폼인 하이브와 결합하여 블록체인 기반 오픈 게임 플 랫폼으로 발전시킬 계획이다. 그리고, 2) Wallet(C2X Station) 서비스 및 3) C2X 플랫폼 내에서 C2X로 거래되는 NFT 자산의 거래소 서비스도 진행할 예정이다. P2E 게임 사업의 경우 동사는 4Q21 실적발표 전까지는 올해 P2E 게임은 1Q22 크로매 틱 소울: AKF Raid, 2Q22 PJ MR, 3Q22 게임빌프로야구 NFT 버전 등 3종만 공개했으나 4Q21 실적발표에서 기존 3종에 5종을 추가하여 총 8종을 공개했다. ※ C2X 기반 P2E 게임 신작 8종에 대한 디테일(게임명, 장르, 론칭일정 등)은 자료본문 [표 3] 참조 C2X 플랫폼 거래소 서비스와는 별개로 별도의 NFT 거래소 플랫폼 서비스도 진행할 예정 이다. NFT 거래소는 1Q22 론칭할 예정인데 글로벌 No 1 거래소 Open Sea와 마찬가지 로 스토어 기능(게임 아이템, K-POP, K-Content, 아트 상품 판매), 경매 기능, 덱스마 켓 기능(P2P 방식의 탈중앙화된 분산형 NFT 거래) 등을 모두 포함할 예정이다. 실적보다는 P2E 게임, NFT 거래소 등 블록체인 사업 향방이 중요 4Q21 실적의 예상치 대비 부진에 따라 실적 전망치는 다소 하향했으나 목표주가는 184,000원을 유지하고 최근 하락으로 상승여력이 생겨 투자의견은 Hold에서 Buy로 상향 한다. 실적부진보다는 블록체인 사업의 향방이 중요하다. 기축 통화 발행/ICO 및 이를 바 탕으로 한 오픈 게임 플랫폼 구축, P2E 게임 사업 확장, NFT 거래소 사업 등 블록체인 사 업 관련 투자행보가 매우 구체적이고 공격적인 점은 긍정적이다. 최근 600억원 규모의 전 환사채 발행도 블록체인 사업 투자를 위한 재원 마련 차원으로 이해하면 된다. 다만, 작년 10월 이후 기대감 만으로 3개월 만에 6배 급등 후 새해 들어 급등락의 변동성을 보이고 있다는 점은 투자가의 성향에 따라선 충분히 감안해야 할 부분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