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산업동향] 25년 소프웨어산업의 성장을 위한 전략방안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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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이터날짜 : 2025-04-30 
출처 : 국책연구원 
페이지 수 : 89 

제1절 연구배경 및 연구문제


기업 성장의 성장단계에서 일정 규모에 도달한 이후 정체되는 기업이 다수 존재한다.

기업이 일정 기간을 지나면 기존 사업모델과 조직구조가 고착화되고 혁신성이 감소하면서 성장 정체를 경험하게 된다.
SW산업에서도 비슷한 패턴이 나타난다. 초기에는 신기술을 적극적으로 도입하며 성장하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특정 고객군(공공기관, 대기업) 의존도가 높아지고, 신제품 및 시장 개척이 정체되는 경향이 있다.

SW산업은 기술 혁신과 시장 변화가 빠르게 진행되는 분야로, 기업의 성장과 생존을 결정짓는 핵심 요인은

지속적인 혁신과 신시장 개척 능력이다.

 

제2절 선행연구


1. 기업성장과 ‘Small Old Firms’의 개념

 

기업 성장의 규모 관련 연구에서 기업이 초기 창업 단계에서는 빠르게 성장하지만, 일정 규모에 도달한 이후 정체되는 현상을 설명하는 다양한 이론이 존재한다. Coad(2018)는 기업이 성장하면서 내부 조직 관성이 강화되고, 외부 환경 변화에 대한 적응력이 저하되는 점을 강조하였다. 이인권(2001)은 한국 기업을 대상으로 분석한 결과, 기업의 나이가 증가할수록 성장 변동성이 감소하는 경향이 있음을 발견하였다.


Coad et al. (2016)의 연구에서도 젊은 기업일수록 R&D 투자로 인한 성과 변동성이 크며,

나이가 많은 기업은 보수적인 경영 방식을 유지하면서 혁신의 폭이 제한됨을 보였다.

이러한 문제를 설명하기 위해 Coad(2018)는 ‘Small Old Firms’ 개념을 제시하며, 기업이 일정 기간을 지나면 조직 관성이 증가하고

혁신성이 감소하면서 성장의 한계에 직면하게 된다고 설명하였다. SW기업의 경우에도 초기 창업 이후 빠르게 성장하지만,

기존 고객과 시장에 의존하는 구조가 고착화되면서 변화에 적응하지 못하는 사례가 빈번하게 나타난다.

특히, 전통적인 온프레미스(On-Premise) 기반의 SW기업들은 클라우드 전환에 실패하면서 경쟁력을 확보하지 못한 사례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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