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Q21 Preview: 어려운 중국 아모레퍼시픽의 2021년 4분기 매출액은 YoY 2.5% 증가한 1조 1,860억원, 영업이익은 흑자전환한 396억원을 예상해, 시장 컨센서스를 하회할 것으로 추정한다. 2020년 4분기 희망퇴직 관련 850억원 수준의 일회성 비용이 발생했었기 때문에, 이를 제외하고 보면 4Q21 실적은 대체로 부진했다고 판단된다. 주요 성장 채널인 면세점은 전체 면세시장과 in-line한 흐름이 예상되고(약 15% 수준), 디지털은 온라인 전환이 이어짐에 따라 30% 수준의 성장률을 추정한다. 이밖에 전통 채널은 3분기와 비슷하게 10% 수준에 근접한 하 락폭을 이어갔던 것으로 판단한다. 다만 4Q21 중국은 설화수의 25% 수준 성장에도 이니스프리 매출 하락폭이 50% 이상으 로 확대되며 전체 사업 기준 7% 수준의 매출 하락이 예상된다. 이와 더불어 4분기 쇼핑 행사와 온라인 비중 상승에 따라 마케팅 비용 증가가 예상돼, 중국 사업 수익성은 낮은 한 자릿수 수준을 추정한다. 특히 동사는 올해 중국 내 틱톡/콰이쇼우 등을 포함한 이커머스 채널을 강화할 계획으로, 이에 수익성 개선 여부에 대해서는 꾸준히 지켜볼 필요가 있다. 중국 사업 내 이니스프리는 오프라인 매장 구조조정 및 1Q22 쇼핑 이벤트 대비 재고 건 전화 작업으로 매출 하락 추세가 나타나는 중이지만, 올해 온라인 성장을 통해 실적을 방 어하려는 움직임이다. 한편 북미와 유럽은 라네즈와 이니스프리 브랜드 중심으로 매출 성 장이 이어지고 있다. 투자의견 Hold 하향 및 목표주가 170,000원으로 하향 아모레퍼시픽에 대해 투자의견을 Hold로 하향하고, 목표주가 또한 170,000원으로 하향한 다. 목표주가의 하향은 중국 내 경쟁 심화에 따라 2022년 실적 추정치를 하향함에 따른 것이며(표2), 2022년 예상 실적 기준 현 주가는 28.3배다. 설화수의 중국 내 레벨업과 럭 셔리 및 디지털 집중 전략은 긍정적으로 판단하지만, 중국 화장품 시장 성장 둔화 및 수익 성 부담에 대해서는 지켜볼 필요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