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산업동향] 국내외 주요국들의 산업별 주요성과 추진 현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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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이터날짜 : 2025-02-28 
출처 : 국책연구원 
페이지 수 : 95 

주력산업

 

주요 연구개발 분야
 

전기수소차
 

’24년 연구개발 분야 및 주요성과
 

(목표) 자동차 산업 글로벌 3강 도약을 목표로 임무 지향형* 『초격차 프로젝트』를 추진하여 친환경차 전환 촉진
 

* 전기차: 충전속도 5분 이내, 주행거리 600km↑
* 수소차: 내구성 80만km↑, 연비 17km/kg

 

(미래형 전기자동차 기술 초격차) 친환경차 부품 및 원가절감공정 자이언트캐스팅 기술, 글로벌 환경규제 대응 기술개발 추진

 

주요 성과

 

(’24년 지원 규모) 자동차산업기술개발(그린카) 등 9개 사업을 통해 220개 과제, 1,826억원 지원

 

24년 신규 과제 지원 규모: 자동차산업기술개발(그린카) 사업에서 83개, 608억원 지원

 

(’24년 정량적 성과) 전기수소차 지원 과제에서 특허 261건 출원(등록 46건), 신규 고용 328명, 파생 매출액 4,788억원 발생

 

’25년 연구개발 추진계획

 

산업 현안 및 주요동향

 

(탄소배출 저감요구 증대) 전세계 국가에서 환경문제 해결을 위해 자동차 분야 탄소중립 요구 증가 및 친환경차 기술 경쟁 가속
 

※ 미국, 유럽, 중국에서 온실가스 배출 제로화를 발표하고, 국가별로는 ’25년부터 내연기관차의 신규 등록 제한 추진

    (노르웨이, 네덜란드)

 

(전환기 대응 절실) 많은 부품기업들이 미래차 대응 필요성에 대해 인식하고 있으나, 본격적으로 사업 추진 중인 기업은 일부에 불과

 

※ 자동차 분야 내연기관 전속부품기업의 사업재편·전환 승인 실적은 ’23년 누적 기준 124개사

 

(친환경차 시장격화) 미국·유럽 차량의 브랜드와 성능, 중국의 가격경쟁력 사이에서 국산차는 넛크래커 상황

 

–기존 자동차 선진국들의 강세 속에서 내수 및 배터리 경쟁력을 확보한 중국이 친환경차 시장에서 빠르게 부상

 

※ (’23년) 전기차 시장점유율: 테슬라(18.2%), BYD(14.7%), SAIC(8.4%), 현대차(4.3%)
※ (’23년) 글로벌 자동차판매 10위권내 중국기업 1개 → 전기차판매 10위권내 중국기업 4개

 

(전기·수소차 보급 정체) 핵심기술 확보와 기술 기반의 생산 확대 성과를 이뤄냈으나, 전기·수소전기차 보급 정체(캐즘)로 방안 필요

 

–(전기차) 충전 불편 및 화재 우려, 중대형 전동화 모델의 높은 가격 대비 보조금 축소 경향

 

–(수소전기차) 충전소 부족 등 사회적 저변 확대 부족과 모델 노후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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