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 [산업동향] 24년 국내외 중형조선 시장의 현황과 시사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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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류 | 성장동력산업 | 판매자 | 장민환 | 조회수 | 39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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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이터날짜 : | 2025-02-28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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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 국책연구원 |
페이지 수 : | 16 |
I. 세계 중형조선 시장 동향
(발주량) 2024년 중형선박 발주량은 탱커와 가스선의 수요 호조로 전년 대비 증가 하였으나,
벌크선과 기타 화물선의 발주량 감소 등으로 증가폭은 소폭에 그침
Ÿ '24년 세계 중형선박 발주량은 1,392척, 2,677만CGT로 전년 대비 3.7% 증가(CGT 기준)
Ÿ 탱커 해운시황의 호조와 LNG연료추진선 증가 기대감 등으로 중형탱커와 중형가스선의 발주가 크게 증가하였으나,
벌크선과 기타 화물선의 수요가 감소하였고 중형컨테이너선의 발주량은 저조하였음
(신조선가) 중형선박의 신조선가는 상반기 중 상승한 후 하반기에 정체 또는 소폭 하락
Ÿ 선종과 선형에 따라 하반기 가격 추세가 다소의 차이가 있었으며 벌크선과 탱커, 일부 LPG선 가격은 연말을 전후하여
소폭의 하락이 나타나기도 함
Ⅰ. 세계 중형조선 시장 동향
1. 선박 발주량 동향
2024년 탱커 해운시황의 호조와 LNG벙커링선 등의 수요증가로 중형선박 발주가 전년 대비 증가하였으나,
전체 신조선 시장의 수요 호조에 비해 증가폭은 소폭에 그침
Ÿ '24년 세계 중형선박 발주량은 총 1,392척, 2,677만CGT로 CGT 기준 전년 대비 3.7% 증가하며 4년째 양호한 시황을 이어감
Ÿ 최근 탱커 해운시황이 호조를 보이며 발주가 증가하였고, 선박연료로서의 LNG에 대한 기대감이 높아지면서
LNG벙커링선의 수요가 증가하여 가스선의 발주도 호조를 보임
Ÿ 그러나 '23년 중 신조선 투자가 크게 증가했던 벌크선과 수요의 정점을 지난 자동차 운반선의 발주가 전년도의 증가추세를
이어가지 못하고 감소함
Ÿ 전체 신조선 발주량이 사상 3번째 많은 수준을 기록하며 전년 대비 36.9% 증가하였음에도
일부 선종의 발주량 감소로 중형선 발주증가율은 소폭에 그침
Ÿ '24년 전체 신조선 시장에서 차지하는 중형선박 비중은 40.7%로(CGT 기준) 전년(52.5%) 대비 축소되었으며
이는 전체 신조선 시장에서 대형 LNG선과 대형 컨테이너선, 대형 탱커의 발주가 활발하여 비중이 높아졌기 때문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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