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라미드, 전기차/5G 침투율 확대로 인한 수혜 발생 코오롱인더의 아라미드 사업은 견고한 실적 흐름을 지속하고 있다. 전기차 보 급 확대에 따라 고기능성 타이어코드향 수요가 증가하고 있고, 5G 기지국 설 치 확대로 광케이블 보강재용 수요량이 증가하고 있기 때문이다. 1) 전기차는 차체가 내연기관차보다 무거운 반면에 모터로 구동하므로 순간 가속 시간이 더 빠르며, 내연기관 소음이 없으므로 대부분 소음은 타이어와 노면 사이 마찰 때문에 발생하게 된다. 이에 전기차 타이어는 고 하중을 지지 하고 마모를 줄이며, 접지력을 높이는 등 타이어의 내구성, 주행성, 안정성을 개선하기 위하여 타이어 내부에 들어가는 고강도, 고탄성의 아라미드 섬유 보 강재가 많이 사용되게 된다. 참고로 세계 친환경 타이어 시장 규모는 2018년 804억불에서 2026년 1,780억불에 달할 것으로 전망된다. 2) 아리미드 섬유는 고강도, 고탄성 특성을 이용하여 광케이블 보강재로도 많 이 사용된다. 5G 이동 통신의 주파수 대역은 3.5GHz~28GHz로 LTE(850MHz~1.8GHz)보다 높아 통신 속도는 빠르지만, 회절성이 약해 커버 리지가 LTE보다 작아진다. 이에 5G가 LTE보다 더 많은 기지국이 필요하게 되고, 더 많은 광케이블이 사용되게 된다. 참고로 세계 5G 커버리지 및 채용 률은 2020년 8% 수준에서 2025년 34% 수준까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이에 따라 광통신망 광섬유 케이블 시장 규모는 2021년 92억불에서 2026년 208억불로 연평균 14.5%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여기에 들어가는 아라미드 섬유 수요도 동시에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동사의 아라미드 사업 가치를 좀 더 공격적으로 볼 필요가 있다. 동사는 현재 7.5천톤의 아라미드 생산능력을 1.5만톤으로 2배 확장할 계획이다. 이에 증설 이후 동사의 아라미드부문 EBITDA는 1,450억원 수준으로 증가할 전망이다. Peer 업체(DuPont)의 배수를 30% 할인하더라도 동사의 아라미드 사업의 영 업가치는 1.1조원으로 현재 시가총액의 약 60%을 상회한다. 이는 점진적으로 기업 가치에 반영될 것으로 판단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