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목 | [산업분석] 24년 국내, 전자정부 이용현황 분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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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분류 | 성장동력산업 | 판매자 | 국준아 | 조회수 | 147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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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용량 | 5.01MB | 필요한 K-데이터 | 13도토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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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데이터날짜 : | 2025-01-2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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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출처 : | 국책연구원 |
| 페이지 수 : | 84 |
1. 행정서비스 이용률
국민의 10명 중 9명이 행정서비스를 이용함
2024년 우리나라 만 16~74세 일반국민 중 행정서비스를 이용한 비율은 96.8%로 전년(97.8%) 대비 1.0%p 감소하였으며,
2022년 기점으로 감소하는 경향을 보임
연령별로 전년과 비교해보면, 만 60~74세를 제외한 모든 연령에서 감소하였으며, 만 60~74세
(94.4%)의 경우 0.9%p 증가한 반면, 만 16~19세(87.9%)의 경우 7.9%p 감소함
2. 행정서비스 주 이용방법
주로 ‘직접방문(대면처리)’을 통해 행정서비스를 이용함
행정서비스 이용자들의 주 이용방법은 ‘직접방문(대면처리)’(65.1%),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앱)’(63.0%),
‘인터넷 홈페이지(웹사이트)’(56.6%) 등의 순으로 나타남
‘인터넷 홈페이지’를 제외한 모든 이용방법이 전년 대비 증가하였으며, ‘공공 무인 민원발급기(키오스크)’
(45.5%)가 26.4%p 크게 증가한 반면, ‘인터넷 홈페이지’(56.6%)는 5.7%p 감소함
9. [이용] 전자정부서비스 이용률
국민 10명 중 9명이 전자정부서비스를 이용함
만 16~74세 일반국민 중 전자정부서비스를 이용한 비율은 92.0%로 전년(90.6%) 대비 1.4%p 증가 하였으며,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경향을 보임
연령별로 전자정부서비스 이용률을 전년과 비교해보면, 만 60~74세(83.7%)의 경우 10.3%p 크게 증가한 반면, 만 16~19세(76.9%)의 경우 15.3%p 크게 감소함
→ 만 16~19세 전자정부서비스 미이용 이유(1순위)로 ‘필요한 정보나 서비스가 어디서 제공되는지몰라서’(27.6%)와
‘인증 및 절차 등이 복잡해서’(17.1%)가 주로 언급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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