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분기 영업이익 1.53조원, 당사 추정 및 컨센서스 하회 현대차의 4분기 영업이익은 1.53조원으로 (OPM 4.9%), 당사 추정(1.75조원) 과 컨센서스(1.8조원)를 하회했다. 자동차 부문은 9,119억원을 기록했다. (OPM 3.6%) 전분기 대비 판매 증가와 (4분기 글로벌 95.6만대, 연결 86만대. QoQ 7.3%, 4.2%) 우호적 환율에도 불구하고, 마케팅비, 경상연구비, 유무형 자산 상각비 증가한 영향이 있었다. (각각 QoQ 2,900억원, 1,590억원, 1,240억원) 반면 제네시스 판매 비중 5.8% (QoQ 0.7%p), 미국 시장 점유율 4.9% 달성, 유럽 권역 내 친환경차 판매 확대 등 믹스 개선과 친환경차 판매 호조세는 지속 되었다. 금융 부문은 5,410억원을 기록했다. (OPM 13.9%) 대손 비용 하락 및 중고차 가격 상승에 따른 리스 물량 매각 차익 등으로 호실적이 이어졌다. 기타 부문 은 768억원을 기록했다. 매출원가율 및 판관비율은 QoQ -1.0%p, +1.6%p을 기록했고, 영업외손익은 -560억원을 기록했다. (QoQ -3,860억원, 해외 법인 연결 편입, 법인세 등) 2022년 판매목표 432만대, 희망적 가이던스 동사는 2022년 판매목표를 432만대로 제시했으며 (YoY 11%, 내수, 북미, 유 럽, 아중동 각각 YoY 0.7%, 20%, 3.9% 28.7% 등), 제품 믹스 개선을 고려해 매출액은 YoY 13~14% 증가할 것으로 예상했다. 이를 반영한 2022년 연간 매출액/영업이익 가이던스는 133조원/8조원이다. (연결 OPM 6% 가정. 목표 5.5~6.5%) 차량용 반도체 수급난이 일부 이어지고 있으나, 생산은 작년 3분기를 기점으 로 저점을 통과했으며 가동률은 지속적인 개선세를 보일 것이다. (3Q22 전후 완전 정상화 전망) 인도네시아 공장은 1월 중순 크레타 양산을 개시했으며, 3 월 아이오닉5 생산을 게획 중이다. 주요 시장 내 견조한 판매와 E-GMP 전 기차 판매 본격화 및 제네시스 확대로 인한 전동화/제품 믹스 개선 흐름도 지속될 것이다. (22년 친환경차 판매 목표 56.4만대, 전기차 22만대. 1분기 중 CEO Investor Day 통해 전략 재공유) 1분기 글로벌 판매 99만대, 연결 89만대를 전망하며, (QoQ 각 3.5%) 영업이 익을 1.79조원으로 전망한다. 투자의견 Buy, 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