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의견 매수, 목표주가 43,000원 유지 - 대한항공의 2021년 4분기 실적은 당사 및 시장 기대치를 큰 폭으로 상회 - 이유는 1)항공화물운임이 예상보다 큰 폭으로 상승, 2)오미크론 확산에도 불 구하고 여객 부문의 매출액이 당사 추정을 크게 상회하였기 때문임 - 4분기 항공화물 Yield는 778.5원/kg(+41.1% yoy)을 기록하여, 항공화물 수 익은 2.18조원(+60.2% yoy)으로 사상 최대 매출액 시현 - 항공여객수익도 3,795억원으로 전분기의 3,318억원대비 477억원 증가하여 오미크론 확산 영향에도 예상보다 견조한 매출 성장세를 나타냄 - 2022년 1월에도 4분기대비 높은 화물 Yield를 기록하고 있고, 2022년 항공 화물 운임은 연착륙할 가능성이 높아 2022년에도 견조한 실적 유지 전망 - 2022년 실적은 연결기준 매출액 약 11.4조원(+26.3% yoy), 영업이익 약 1.6조원(+12.6% yoy) 예상 (적용 환율: 평균 1,173.8원, 항공유가: $90/bbl) - 2022년부터 신규 항공기 도입 본격화로 하반기부터 CAPEX 증가 전망 - 공시된 내용을 기준 총 항공기 구매 계약금액은 15.7조원, 임차계약금액 4 조원. 구매(82대) 및 임차(10대) 대수는 92대임. 옵션 행사 시 구매 132대 2021년 4분기 실적은 시장 기대치 크게 상회 - 4분기 실적은 (연결) 매출액 2.9조원, 영업이익 7,027억원, (별도) 매출액 2.82조원, 영업이익 7,044억원을 시현 - 사업부문별 [항공화물] 공급 33.2억Km(+11.4% yoy), 수송 28억Km(+13.5% yoy), L/F 84.3%(+1.6%p yoy), Yield 778.5원/km(+41.1% yoy) [국제여객] 공 급 56.7억Km(+3.2% yoy), 수송 23억Km(+88.8% yoy), L/F 40.6%(+18.4%p yoy), Yield 122.1원/km(-14.8% yoy). 자세한 내용 뒷 페이지 참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