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Q21 연결 영업이익 2.37 조원(-24.0%qoq, +174.3%yoy) 기록 연결 매출은 21.3 조원(+3.4%qoq, +39.8%yoy), 연결 영업이익 2.37 조원(-24.0%qoq, +174.3%yoy)으로 당사의 기존 전망치(2.39 조원)에 부합함. 별도 영업이익은 1.67 조원(- 27.1%qoq, +219.5%yoy), 영업이익률 14.5%를 기록함. 화물연대 파업 등으로 출하는 862 만톤(-4.1%yoy)에 그쳤음. 다만 탄소강 평균 출하단가 상 승폭이 예상보다 큰 전분기비 4.6 만원을 기록함. 시황 조정을 반영하여 열연은 소폭 둔화하 였으나 후판, 전기강판, 선재 등이 강세를 보임. 다만 4 분기까지 가파른 투입단가 상승으로 전분기비 마진 스프레드 축소는 불가피했음. 연결 법인 이익 기여는 6,949억원(-15.4%qoq, +104.6%yoy)을 기록함. 시황에 탄력적인 해 외 철강 부문 마진(마진율 6.1%로 전분기비 -3.7%p)이 전분기비 둔화함. 1Q22 연결 영업이익 1.79 조원(-24.6%qoq, +15.0%yoy) 예상 전분기 스팟 시황을 반영하면서 1 분기 출하단가 하락은 불가피할 전망임. 원료탄 가격 강세 로 투입단가 역시 전분기비 소폭 상승이 예상되어 마진 스프레드는 전분기비 7 만원 가량 하 락할 것으로 추정함. 특히 지난해 포항 1고로 가동 중단에 이어 광양 4고로 개보수(2~6월)가 시작되면서 출하량이 840 만톤(-4.6%yoy) 수준에 그칠 전망임. 다만 완성차향 단가 인상이 추진되고 있으며 인상분이 반영되는 시점이 변수가 될 수 있음. 투자의견 BUY 유지, 목표주가 460,000 원으로 6.1% 하향 낮아진 1 분기 눈높이와 올해 출하량 가이던스(직전 대비 -2.8%)를 감안한 수익 추정 조정으 로 목표주가는 기존 490,000원에서 6.1% 하향한 460,000원으로 제시함. 다만 여전히 견조 한 전방 수요와 중국의 초과 공급 억제 기조 등을 감안할 때 2 분기 시황의 반등 기대는 유효 하다고 판단함. 지난 28 일 물적분할을 통한 지주회사 전환 계획이 주주총회를 통과함. 이를 통해 철강과 신 성장 사업의 균형 성장을 기대해 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