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 [산업동향] 24년, 신기술 활용을 통한 주요 콘텐츠 산업의 변화와 인력 현황 분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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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류 | 성장동력산업 | 판매자 | 국준아 | 조회수 | 31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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용량 | 56.88MB | 필요한 K-데이터 | 13도토리 |
파일 이름 | 용량 | 잔여일 | 잔여횟수 | 상태 | 다운로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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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동향] 24년, 신기술 활용을 통한 주요 콘텐츠 산업의 변화와 인력 현황 분석.pdf | 56.88MB | - | - | - | 다운로드 |
데이터날짜 : | 2024-12-1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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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 국책연구원 |
페이지 수 : | 442 |
본 4회차 조사에서는 AI 기술을 비롯한 신기술 활용 현황을 파악할 수 있는 문항을 신규로 반영하여 신기술 도입으로 인해
변화하는 창의인력의 근로환경 변화와 일자리 질적 특성을 살펴보고자 했다. 이와 관련한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 콘텐츠산업 창의인력 근로환경의 질적 특성 분석
· 직무별 경력별 평균 종사자 현황
· 고용유지 및 인력수급 상황, 채용 계획 및 채용시 애로사항
· 콘텐츠분야 입문경로, 교육현황 및 경력관리를 위해 필요한 상황 등
- 콘텐츠분야 신기술도입과 창의인력 근로환경 변화 분석
· 창의인력의 고용환경 예상 변화, AI 기술 활용 여부 및 분야
· AI 기술 도입 전후 변화, 관련 인력 수요 전망
· 필요한 정책 수요 등
2. 연구 내용 및 범위
가. 조사대상
1) 조사대상 산업 분류
본 조사는 한국표준산업분류체계(KSIC) 중 콘텐츠산업의 산업분류체계를 기반으로 콘텐츠 산업의 특성을 반영한
『콘텐츠산업 특수분류체계』를 활용하였다. 문화체육관광부에서 수행하는 「2022년 기준 콘텐츠산업조사」는 조사대상 장르를
총 11개로 분류, 조사를 수행하고 있다.
조사대상 장르는 세부적으로 ‘출판’, ‘만화·웹툰’, ‘음악(공연)’, ‘게임’, ‘영화’, ‘애니메이션’, ‘방송’, ‘광고’, ‘캐릭터’, ‘지식정보’,
‘콘텐츠솔루션’으로 구성되어 있지만, 본 조사는 창의인력의 특성을 고려하여
출판, 만화·웹툰, 음악, 게임, 영화, 애니메이션, 방송, 캐릭터 등 총 8개의 장르에서 ‘콘텐츠산업 기획·제작 관련 업종을
영위하는 사업체, 소속 근로자 및 프리랜서 대상으로 구성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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