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 [산업분석] OTT 콘텐츠 확대를 통한, 방송산업의 환경변화와 현황 분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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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류 | 성장동력산업 | 판매자 | 국준아 | 조회수 | 31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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용량 | 1.86MB | 필요한 K-데이터 | 7도토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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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분석] OTT 콘텐츠 확대를 통한, 방송산업의 환경변화와 현황 분석.pdf | 1.86MB | - | - | - | 다운로드 |
데이터날짜 : | 2024-12-1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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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 국책연구원 |
페이지 수 : | 21 |
OTT 콘텐츠 제작·투자 확대로 인한 방송영상 제작인력의 이동과 집중화 현상
• 팬데믹 기간 동안 OTT 오리지널 콘텐츠 제작 경쟁으로 방송과 영화 제작사·제작 인력 OTT 산업으로 집중
방송영상산업의 ‘프로젝트형 고용’ 및 노동환경의 구조적 문제 지속
• OTT 콘텐츠 제작 현장에서 방송과 영화 제작사-스태프가 만나게 되면서, 두 산업의 제작시스템-노동 환경 차이와 함께
OTT 콘텐츠 제작 현장에서 드러나는 불공정 관행에 대한 우려 제기
국내 방송영상산업 내 프로젝트형 생산 방식이 정착하면서 비정규직 제작 인력이 증가 하였으나,
사회적 안정장치 부재로 이들의 법적·경제적 권익을 보호할 수 있는 수단 미흡
• 국내의 경우, 제작인력을 대변하여 사용자와 교섭할 수 있는 대표성을 지닌 단체 부재
방송영상산업에 종사하는 창·제작인력이 공정하고 정당한 처우를 받을 수 있는 제도적 기반 확충 필요
• 제작 스태프들의 노동자성을 분명히 하고, 단체 교섭력을 지닐 수 있는 기반 조성 필요
OTT 산업의 성장과 방송·영화 인력 이동
OTT 산업의 성장과 콘텐츠 제작·투자 집중
방송영상산업은 과거 소수의 지상파 방송사 독과점 시장에서 벗어나 케이블, 위성방송, IPTV와 OTT에 이르기 까지
다양한 매체의 등장으로 경쟁 시장으로 전환함
특히 OTT는 팬데믹을 거치며 방송과 영화(극장) 산업을 추월하여 산업의 새로운 질서를 형성하고 있음
엔데믹 이후 OTT 성장세는 다소 완화되었으나, 향후에도 지속적인 성장 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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