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 [산업분석] 24년 콘텐츠 관련 산업의 종사자 현황과 인력 창출 방안 분석 보고서 |
---|
분류 | 성장동력산업 | 판매자 | 국준아 | 조회수 | 34 | |
---|---|---|---|---|---|---|
용량 | 27.54MB | 필요한 K-데이터 | 13도토리 |
파일 이름 | 용량 | 잔여일 | 잔여횟수 | 상태 | 다운로드 |
---|---|---|---|---|---|
[산업분석] 24년 콘텐츠 관련 산업의 종사자 현황과 인력 창출 방안 분석 보고서.pdf | 27.54MB | - | - | - | 다운로드 |
데이터날짜 : | 2024-12-10 |
---|---|
출처 : | 국책연구원 |
페이지 수 : | 279 |
1. 연구 배경 및 목적
ㅇ 콘텐츠산업 종사자 수의 증감률이 반복되며 안정적이지 못한 가운데, 특히 최근에는 인공지능과 같은 신기술이
창·제작과 유통, 서비스에서 이용되면서 콘텐츠산업 내 창의적 인력의 일자리와 직무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관심을 집중하고 있음
ㅇ 다른 한편으로는 지난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인해 예측할 수 없는 외부요인에 산업의 성장과 정체가 크게 영항 받을 수 있다는 것을
경험하게 되면서 산업 전반적으로 일자리 전망에 대한 불확실성이 커졌음.
그럼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수도권에 일자리가 집중되는 상황은 지속되고 있음
ㅇ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환경 변화 하에 콘텐츠산업의 일자리 현황을 파악하고, 나아가 AI와 같은 신기술 등장이 콘텐츠산업의
일자리 환경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 살펴보고자 함.
이를 기반으로 향후 콘텐츠산업 일자리 창출을 위한 기초 자료를 마련하고자 함
제2장 콘텐츠산업 환경과 일자리
1. 콘텐츠산업 생태계 구조
가. 디지털 시대, 콘텐츠산업의 구조 변화
ㅇ 인터넷이라는 매체의 출현 후 플랫폼 기업이 시장의 핵심 구성원 역할을 하고, 디지털로 전환되는 이른바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Digital Transformation)이 콘텐츠산업 전반에 나타남
ㅇ 디지털 기술로 콘텐츠산업의 제작과 유통 환경에도 변화가 나타나고 있으며, 특히 콘텐츠 부문과 플랫폼 부문의 가치사슬에
콘텐츠산업 생태계 구성원들이 집약되어 있음.
그 중 콘텐츠 부문은 창작자와 제작자가 공존하면서 창의적 활동을 사업화의 영역으로 확장하는 과정에서 치열한 경쟁에
직면하고 있음
---------------------------------------------------------------------------------------------------------------------------------------------------------
※ 본 서비스에서 제공되는 각 저작물의 저작권은 자료제공사에 있으며 각 저작물의 견해와 DATA 365와는 견해가 다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