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 [산업동향] 통계로 확인하는 디지털 인공지능 교육 분석 현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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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류 | 성장동력산업 | 판매자 | 국준아 | 조회수 | 31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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용량 | 1.17MB | 필요한 K-데이터 | 7도토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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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동향] 통계로 확인하는 디지털 인공지능 교육 분석 현황.pdf | 1.17MB | - | - | - | 다운로드 |
데이터날짜 : | 2024-12-1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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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 국책연구원 |
페이지 수 : | 34 |
01 AI 디지털교과서 추진 배경
AI 디지털교과서(AIDT, Artificial Intelligence Digital Textbook)의 정의
o 2025년부터 초‧중‧고교의 수학, 영어, 정보에 우선 적용될 AI 디지털교과서는 개인별 맞춤교육을 위한 지능형 교과서
AI 디지털교과서란(이하 AIDT)?
학생 개인의 능력과 수준에 맞는 맞춤형 학습 기회를 지원하고자 인공지능을 포함한 지능정보기술을 활용하여
다양한 학습자료 및 학습 지원 기능 등을 탑재한 소프트웨어
- 정부는 단순 전자 형식(e-book)이나, 디지털 형태(digital book)로 제공되는 디지털 교과서를 넘어 맞춤교육 실현을 위한
AIDT 개발을 정책적으로 추진
- AIDT에는 1. 개인 수준 진단‧분석
2. 학업성취도 및 특성을 고려한 최적의 학습경로 제공
3. 학생 맞춤 처방 및 지원 등이 핵심으로 반영
AIDT 추진 경과
o 우리나라는 AIDT의 근간이 되는 디지털교과서 사업을 ’07년부터 추진하였으며, ’25년부터 AIDT가 일부 교과*에 도입될 예정
* ’25년 초3·4, 중1, 고1 대상 수학, 영어, 정보교과에 도입, AIDT 도입 이후 에도 서책형 교과서와 병행 사용될 예정
- 교육부는 학교 현장 의견을 반영하여, 국어, 기술·가정(실과) 교과는 AIDT 적용 교과에서 제외하고,
사회, 과학 교과는 2027년부터 적용 예정
- (수학) AI 튜터링 기능을 적용해 학생 맞춤 학습 지원
- (영어) AI 음성인식 기능을 활용해 듣기뿐 아니라 말하기 연습까지 지원
- (정보) 정규 교육과정 내에서 코딩교육의 체험‧실습 강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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