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 [산업동향] 체코, 수소 에너지와 이동수단의 발전을 통한 우리기업의 행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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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류 | 성장동력산업 | 판매자 | 국준아 | 조회수 | 32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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용량 | 40.7MB | 필요한 K-데이터 | 3도토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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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동향] 체코, 수소 에너지와 이동수단의 발전을 통한 우리기업의 행방.pdf | 40.7MB | - | - | - | 다운로드 |
데이터날짜 : | 2024-11-1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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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 국책연구원 |
페이지 수 : | 4 |
’30년 그린수소 2만톤 생산 목표하에 수소에너지 프로젝트 활발
모빌리티 분야에서도 민관협업 수소버스, 트럭, 충전소 등 추진
체코는 2033년 에너지 분야 탈석탄과 2050년 탄소중립 목표를 제시한 상태로, 석탄발전 수익성 악화 등 영향으로 석탄발전소 가동 중단 시점은 2027~2030년으로 빨라질 전망이다. 이로써 원전과 재생에너지 동시 개발을 진행 중이지만 빠르면 2026년부터 전력 순수입국으로 전환(현재는 순수출국)이 예상되고, 에너지 부족 상황에 대비해 원전 추가 건설 및 재생에너지 확대에 속도를 내고 있다. 이 때문에 원전, 재생에너지와 연계한 수소 생산, 활용에 관심이 높을 수밖에 없다. 정부도 원전 및 태양광 등 재생에너지로 생산한 잉여에너지 활용, 그린수소 생산을 통해 에너지 안보를 확보한다는 전략이다.
모빌리티 분야에서도 체코 최대 산업이 자동차 및 부품* 산업인 반면 미래차 전환이 요구되는 상황이어서 전기, 수소 모빌리티로 전환이 긴요한 상황이다.
* 체코 내 자동차 산업 비중: 체코내 3개 승용차 완성차 기업(Skoda, 현대, 도요타), 다수의 트럭, 버스, 모터사이클 제조사, 1200여 개 부품 기업 존재, 자동차 및 부품산업은 체코 GDP의 10%, 수출의 25%, 고용의 5% 내외를 차지하는 것으로 알려짐
이를 위해 체코 산업부는 '국가 수소전략' 개정본을 최근 발표했고, 중앙정부외 지자체, 민간 기업이 협력한 다수의 수소 에너지-모빌리티 프로젝트가 진행 또는 계획 중이며, 한국과 협력에 대한 관심도 높다.
한수원의 두코바니 원전 수주, 현대차 체코 생산법인의 성공적 운영은 체코 내 우리 기업에 대한 관심을 높였고, 한국은 수소 포함 미래기술 선도국으로 인식되고 있다. 9월 정상경제외교도 한국과 협력에 대한 관심을 높이는 계기가 된 상태여서 그린수소 중심의 생산, 유통, 활용(모빌리티, 에너지 등) 분야 양국 기업(기관) 간 협력 기회도 커지고 있다.
산업 및 운송 분야 그린수소 생산·활용 확대 전략
* RFNBO(Renewable liquid and gaseous fuels of non-biological origin): EU재생에너지 지침에 정의된 재생연료 제품군으로, 바이오매스 소스(예시: 바이오가스) 이외의 재생에너지원(태양열, 풍력, 수력, 지열 등)에서 생산되는 연료인 재생수소, 재생 암모니아 등 포함
체코는 기후 여건상 안정적 재생에너지 생산에 유리하지 않은 편으로 중기적으로(~2045년)는 자국 내 그린수소 생산 부족분을 수입으로 충당하는 것이 경제적이라는 판단이다. 그린수소 수입을 위해 체코 가스 기업인 Net4Gas가 유럽 수소 파이프라인 구축*에 참여 중이다. 파이프라인 설치 완료 시점인 2030년부터 연간 약 150만 톤의 수소가 체코로 수입되고, 파이프라인 구축에 50억~250억 코루나(2억~10억 유로)의 투자비가 소요될 전망이다. 2045년 이후 전해조와 연료전지 등 수소기술 발전과 경제성 개선에 바탕한 대량생산 기술을 확보해 저탄소수소를 자체 생산한다는 목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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