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 [시장동향] 벨라루스, 프랜차이즈 시장의 변화와 전망 |
---|
분류 | 성장동력산업 | 판매자 | 정한솔 | 조회수 | 33 | |
---|---|---|---|---|---|---|
용량 | 33.07MB | 필요한 K-데이터 | 3도토리 |
파일 이름 | 용량 | 잔여일 | 잔여횟수 | 상태 | 다운로드 |
---|---|---|---|---|---|
[시장동향] 벨라루스, 프랜차이즈 시장의 변화와 전망.pdf | 33.07MB | - | - | - | 다운로드 |
데이터날짜 : | 2024-10-25 |
---|---|
출처 : | 국책연구원 |
페이지 수 : | 3 |
전체 프랜차이즈 중 패스트푸드를 포함한 요식업 프랜차이즈 성장세 두드러져
한국 식품, 음식에 대한 관심 증가 추세로 한국 프랜차이즈 도입에도 관심 나타내
벨라루스 프랜차이즈 시장 개요
벨라루스의 프랜차이즈 사업 분야는 2006년부터 본격적으로 시작됐으며, 몇 년 동안 빠른 성장 추세를 보이고 있다. 2011년 창설된 벨라루스의 프랜차이즈 협회인 벨프랜차이징(Belfranchising)(https://belfranchising.by)이 벨라루스 프랜차이즈 사업에 대한 홍보 및 발전을 위해 노력해 왔으며, 2013년부터는 중소기업 발전을 위한 국가 프로그램에 프랜차이즈 협회가 포함되면서 정부의 관심과 법적 지원이 이루어졌다. 특히, 2010년대부터 대형 쇼핑몰들이 집중적으로 건설(약 60개)됐는데, 이러한 대규모 쇼핑센터에 자본력을 갖춘 각종 프랜차이즈 매장들이 입점하기 시작하면서 이를 바탕으로 벨라루스의 프랜차이즈 시장이 발전했다.
2023년 기준 벨라루스 프랜차이즈 협회에 등록된 프랜차이즈 수는 총 248개로, 이 중 분야별로 살펴보면 소매판매점이 62개, 서비스가 62개, 요식업이 55개, 뷰티·헬스 관련 매장이 33개이다. 등록된 벨라루스 토종 프랜차이즈 브랜드 역시 증가 추세에 있으며, 총 77개로 벨라루스 프랜차이즈 시장에서 40%의 시장점유율을 기록했다 ('23년 말 기준). 외국 브랜드 중에서는 교역·투자 비중이 가장 높은 러시아 업체들의 진출이 활발한 편이며, 터키 및 중동 지역의 프랜차이즈도 진출에 관심을 보이고 있다. 특히, 2023년의 경우 요식업 부문 등록 프랜차이즈가 가장 많았으며, 소매 및 서비스가 그 뒤를 이었다.
요식업의 성장과 변화 및 외식 프랜차이즈 확장세
벨라루스 내 요식업 지점의 수는 2023년 1만5734개에 달하며, 이 중 약 1/4이 민스크에 자리 잡고 있다. 민스크에서의 매출이 거의 절반을 차지하며, 2023년 총매출 규모는 17억 달러이다. 그 뒤로 민스크주 16%, 고멜주 13.5%, 브레스트주 13%, 그로드노 10% 순으로 분포해 있다.
---------------------------------------------------------------------------------------------------------------------------------------------------------
※ 본 서비스에서 제공되는 각 저작물의 저작권은 자료제공사에 있으며 각 저작물의 견해와 DATA 365와는 견해가 다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