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 [시장동향] 미국, 냉동식품 시장의 현황 분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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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류 | 성장동력산업 | 판매자 | 정한솔 | 조회수 | 31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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용량 | 28.13MB | 필요한 K-데이터 | 3도토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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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장동향] 미국, 냉동식품 시장의 현황 분석.pdf | 28.13MB | - | - | - | 다운로드 |
데이터날짜 : | 2024-10-2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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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 국책연구원 |
페이지 수 : | 3 |
페스카테리언 등 해산물 포함 식단 인기로 수요는 꾸준한 편
한국, 캐나다에 이은 미국의 수입 2위 국가이나 미국의 수입액은 감소 추세
냉동 해산물(Frozen Seafood)은 신선한 해산물을 잡은 직후 빠르게 냉동해 신선도를 유지하는 제품을 의미하며, 유통 과정에서 품질이 오랫동안 보존되는 것이 장점이다. 주요 냉동 해산물에는 생선류, 갑각류(새우, 게 등), 연체동물(오징어, 문어 등)이 포함된다. 이러한 제품은 보통 긴 유통기한을 지녀 소비자들이 언제든지 해산물을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어 수요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본 글에선 냉동 해산물의 HS Code를 ‘기타의 넙치류(Flat fish, excluding edible fish offal of subheading 0303.91 to 0303.99)’를 의미하는 0303.39 코드를 기준으로 분석하고자 한다.
시장동향
글로벌 시장조사 전문기관 프리도니아(Freedonia)의 ‘미국의 냉동식품 시장 보고서(Frozen Foods in the US, 2024.1월 발간)’에 따르면, 미국의 냉동 해산물 시장 수요 규모는 2022년부터 2027년까지 연평균 성장률(CAGR) 1.6%로 성장해 2027년에는 총 167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전망된다. 이러한 성장은 건강식에 대한 관심으로 육류 대체식품에 대한 수요 및 간편 조리식품에 대한 수요 증가, 그리고 냉동 기술 발전에 힘입은 결과로 분석된다.
2012년부터 2022년까지의 기간에 냉동 해산물에 대한 수요는 연평균 성장률 약 5.7%의 빠른 속도로 성장했다. 같은 기간 동안 미국의 1인당 해산물 소비도 전반적으로 증가했다. 해산물을 포함한 식물 기반 식단인 페스카테리언(pescatarian) 식단과 같은 새로운 다이어트 방식의 인기도 수요를 지탱할 것으로 전망된다. 많은 미국 소비자가 해산물을 다른 동물성 단백질보다 더 건강하다고 여기지만, 가격이 더 비싸고 조리하기 어렵다는 인식도 여전한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또 다른 글로벌 시장조사 전문기관인 유로모니터(Euromonitor)에 따르면, 2023년에는 오랜 기간의 인플레이션 이후 물가 하락 추세에도 어류 및 해산물의 판매량은 계속 감소하고 있으며 미국 정부는 해산물 소비를 촉진하기 위해 학교 급식으로 제공하는 등 다양한 정부 차원의 해산물 계약 입찰을 열고 있다.
수입동향 및 대한 수입규모
2023년 미국의 냉동 해산물 수입액은 HS Code 0303.39 기준으로 약 600만 달러에 달했으며, 이는 지난해 대비 46.8% 감소한 수치다. 팬데믹 이후 미국 내 소비자들의 건강에 대한 관심 증가와 신선식품에 대한 선호 증가는 냉동 해산물 수입의 감소를 가져온 것으로 분석된다. 또한 냉동 해산물을 소비하더라도 자국 제품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냉동 해산물 제품의 미국 내 생산은 2022년 대비 2023년 약 4.0% 성장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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