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 [시장분석] 중국, 화장품 산업의 트렌드, 편집숍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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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류 | 생명공학/바이오 | 판매자 | 강정훈 | 조회수 | 33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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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장분석] 중국, 화장품 산업의 트렌드, 편집숍.pdf | 34.57MB | - | - | - | 다운로드 |
데이터날짜 : | 2024-10-2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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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 국책연구원 |
페이지 수 : | 3 |
2019년 中 신흥 화장품 편집숍 다수 등장
중소 화장품 브랜드 입점은 성공의 비결
중국 화장품 편집숍 시장은 초기에 해외 프렌차이즈가 점령하고 있었지만, 2019년 이후 중국의 자체적인 편집숍 브랜드들이 등장하기 시작했다. 1987년에 중국에 최초로 진출한 홍콩의 왓슨스(Watsons) 이후 매닝스(Mannings)가 2005년 등장했고, 2018년까지 왓슨스와 매닝스의 중국 내 합산 매장 수가 5000개를 돌파하기도 했다. 그러나 2019년부터 기존 화장품 편집숍들과는 차별화된 중국 자체의 신흥 화장품 편집숍들이 다수 등장하며 시장을 빠르게 점유하기 시작했다
이 신흥 화장품 편집숍들은 MZ세대를 비롯한 젊은 소비층을 집중적으로 공략하며 시장을 장악해 나갔다. 중국의 대표적인 신흥 화장품 편집숍인 더 컬러리스트(The Colorist), 와우컬러(Wow Colour)는 2019년 10월 광저우(广州), 선전(深圳) 등 대도시에 1호점을 오픈했다. 젊은 소비층의 수요가 높은 색조화장품 위주로 품목을 꾸렸고, 화려한 색상들로 꾸며진 인테리어로 소비자를 사로잡았다.
온라인 플랫폼 샤오홍슈(小红书), 더우인(抖音)은 동영상 및 라이브 방송을 통한 홍보활동으로 MZ세대 사이에서 큰 화제를 불러오기도 했다. 더 컬러리스트(The Colorist) 1호점은 개점 첫 달 일평균 1만4000명이 방문했고 약 400만 위안의 매출을 기록했다. 1호점의 성공적인 개점을 시작으로 베이징(北京), 상하이(上海) 등 중국 내 주요 도시들까지 체인점을 확장했다.
2020년 코로나 확산 당시 기존의 화장품 편집숍과 중국 신흥 화장품 편집숍은 정반대의 행보를 보였다. 기존 화장품 편집숍 왓슨스(Watsons)와 매닝스(Mannings)는 각각 중국 지역 매출액이 2019년 대비 19%가량 하락했고, 중국 광둥성(广东省)·화남(华南)지역 외 매장을 모두 철수시켰다.
반면 신흥 화장품 편집숍인 더 컬러리스트(The Colorist)와 와우컬러(Wow Colour)는 20여 개의 도시에서 200여 개의 매장을 각각 신규로 개점하면서 성공적인 흑자 전환을 이룰 수 있었다. 그 외에도 화메이(话梅, HARMAY), 노이지 뷰티(NOISY BEAUTY) 등 7개의 신흥 화장품 편집숍들이 2020년부터 2022년 사이에 모두 700개가 넘는 오프라인 매장을 오픈했으며, 아피오나(AFIONA, 妍丽)는 2023년 1분기 판매액이 2022년 4분기 대비 40% 이상 증가했다. 이들의 성공과 실패를 결정지었던 분수령은 과연 무엇이었을지 아래 두 사례를 통해 분석해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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