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 [시장동향] 중국, 과거 선례로 확인하는 화장품 마케팅 전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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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류 | 성장동력산업 | 판매자 | 강정훈 | 조회수 | 32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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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장동향] 중국, 과거 선례로 확인하는 화장품 마케팅 전략.pdf | 48.77MB | - | - | - | 다운로드 |
데이터날짜 : | 2024-10-2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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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 국책연구원 |
페이지 수 : | 5 |
90허우·00허우 신세대의 중국 로컬 브랜드에 대한 선호 증대
제품 개발부터 마케팅 전략까지, 진출 초기부터 중국 시장에 특화된 전략 수립 필요
급부상하는 중국 로컬 화장품 브랜드
최근 중국 화장품 시장에서 로컬 브랜드들의 약진이 주목받고 있다.
시장조사기관 칭옌칭바오(青眼情报)가 발표한 ‘2023년 중국 화장품 연감’에 따르면,
지난해 중국 화장품 시장 규모는 7972억 위안(한화 약 150조2000억 원)으로 추산되며,
이 가운데 중국 로컬 브랜드 매출이 4018억 위안(한화 약 75조7000억 원)으로 전체 시장의 50.4%를 차지했다.
특히 새로운 유통채널로 급격히 부상하고 있는 '쇼트클립(short clip, 短视频)' 플랫폼에서 중국 로컬 브랜드의 점유율은 약 60.3%로, 해외 브랜드를 크게 앞섰다.
중국 로컬 브랜드가 이렇게 눈부신 성장을 이룰 수 있었던 것은 젊은 소비자들의 마음을 사로잡았기 때문이다. MZ세대라고 불리는 지우링허우(90後, 1990년 이후 출생자), 링링허우(00後, 2000년 이후 출생자) 소비자들은 해외 브랜드가 더 우월하다는 고정 관념에 얽매이지 않아, 해외 브랜드 상품을 고집하기보다는 품질과 가성비가 좋은 중국 로컬 브랜드를 더 선호한다. iiMedia Research(艾媒咨询)가 발표한 설문조사 결과에 따르면, 약 71.2%의 젊은 소비자가 화장품 구매 시 자국 브랜드를 우선 고려하고 있다.
특히 1990년대 후반부터 급속도로 성장하는 중국 경제를 직접 체감하며 자란 이들 젊은이는 수천 년간 이어져 온 중국 전통문화에 대한 자부심에 더해 자국에 대한 자긍심이 상당하다. 최근 몇 년간 전통의상인 한푸(汉服)나 중국 전통 요소와 현재 유행이 어우러진 신중식(新中式) 의상을 입고 거리를 걸어 다니는 젊은이가 부쩍 늘었고, 다양한 전통문화 요소가 가미된 중국식 차음료, 문화 크리에이티브 상품도 젊은 층 사이에서 높은 인기를 끌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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