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산업동향] 태국, 베이커리 성공의 전략, 캐릭터를 통한 소비자 공략
분류 성장동력산업 판매자 노민우 조회수 33
용량 24.24MB 필요한 K-데이터 3도토리
파일 이름 용량 잔여일 잔여횟수 상태 다운로드
[산업동향] 태국, 베이커리 성공의 전략, 캐릭터를 통한 소비자 공략.pdf 24.24MB - - - 다운로드
데이터날짜 : 2024-10-10 
출처 : 국책연구원 
페이지 수 :

방콕에 위치한 '버터베어' 베이커리, Nong Noey(작은 버터)라는 귀여운 캐릭터를 내세워 국·내외 인기를 끌어

2023년 주요 소셜 미디어 내 버터베어의 팔로워 수 전년 대비 눈에 띄게 증가

인기의 핵심 자산은 ‘귀여움’

 

태국 버터베어(Butterbear) 베이커리는 방콕에 위치한 한 베이커리로,  작은 버터 라는 귀여운 귀엽고 친근한 캐릭터를 내세워 현재 국내외 팬들 사이에서 엄청난 인기를 끌고 있다. 해당 베이커리는 팬덤 마케팅과 스토리텔링을 통해 단순한 제과점이 아닌 특별한 문화와 경험을 제공하는 브랜드로 자리매김했다. 2023년 기준 주요 소셜 미디어 내 버터베어의 팔로워 수가 전년 대비(틱톡: 200% 증가, 인스타그램: 233% 증가, 유튜브: 300% 증가) 눈에 띄게 증가했다. 올해는 팔로워 수가 더욱 급상승했으며, 특히 소셜 미디어 틱톡의 경우 2024년 10월 기준 82만 5000명의 팔로워를 기록해 2023년 15만 명 대비 453% 증가한 수치이다.

 

버터베어 베이커리의 마케팅 전략

 

버터베어의 캐릭터인 넝느이(Nong Noey)는 귀여운 모습으로 정서적 유대감을 형성, 캐릭터에 대한 애착을 높여 소비자들의 단순 소비를 넘어 팬들의 지속적인 참여를 이끌어내고 있다. 미디어 플랫폼 회사인 Global Trekker에 따르면, 캐릭터 마케팅은 전 세계적으로 중요성이 점점 더 커지고 있으며 버터베어의 넝느이 같은 경우 K-pop과 연계된 콘텐츠나 소셜 미디어를 통해 팬덤을 구축하는 마케팅 방식으로 급성장했다.

 

쭐라롱껀대학교(Chulalongkorn University)의 상업 및 회계학부 파수 교수는 버터베어가 소셜 미디어에서 인기를 끌 수 있었던 핵심 자산은 ‘귀여움(Cuteness)’이라고 말했다. 또한, 파수 교수에 따르면 캐릭터의 귀여움은 뇌의 도파민 분비를 자극해 사람들에게 행복감을 줄 수 있다고 덧붙였다.

 

팬덤 마케팅: 팬 커뮤니티 형성

 

Global Trekker에 따르면, 버터베어(Butterbear) 베이커리의 핵심 성공 요인은 강력한 팬덤 마케팅(Fandom Marketing)에 있다. ‘Mama Bear’로 불리는 팬들이자 고객들이 버터베어와 정서적으로 연결되고, 팬 커뮤니티가 형성되면서 브랜드에 대한 애착이 크게 상승했다. 버터베어 베이커리는 공식 LINE 채널을 개설해 오픈 채팅을 통해 버터베어 캐릭터 일정을 공유하거나 주말마다 팬미팅과 같은 행사들을 개최해 팬들이 캐릭터와의 물리적인 접촉 및 경험을 제공해 깊은 유대감을 형성시켰다. 버터베어 LINE 공식 채널의 회원 수는 약 9000명(2023년 기준)에서 현재 368% 증가한 4만2091명(2024년 10월 2일 기준)을 기록했다.

 

 

 

 

 

 

 

--------------------------------------------------------------------------------------------------------------------------------------------------------

 

 

 

 

 

 

 

 

태국.jpg

 

 

 

 

 

 

 

 

 



※ 본 서비스에서 제공되는 각 저작물의 저작권은 자료제공사에 있으며 각 저작물의 견해와 DATA 365와는 견해가 다를 수 있습니다.

List of Articles
번호 분류 제목 K-데이터 판매자
K데이터 무통장 입금을 통한 충전 방법
9477 성장동력산업 [시장분석] 콜롬비아, 유기농, 탈모 제품에 트렌드 3도토리 노민우
9476 성장동력산업 [시장동향] 호주, 제일 큰 아기용품 전시회 PBC BABY에서 확인하는 트렌드 3도토리 노민우
9475 성장동력산업 [산업분석] 24년 인도네시아의 관광업 분석 3도토리 노민우
» 성장동력산업 [산업동향] 태국, 베이커리 성공의 전략, 캐릭터를 통한 소비자 공략 3도토리 노민우
9473 성장동력산업 [산업동향] 중국, 퍼스널케어 시장의 중점에선 항노화 제품 3도토리 노민우
9472 성장동력산업 [산업동향] 중국, MZ세대의 트렌드, 포토 부스 3도토리 노민우
9471 성장동력산업 [산업동향] 여행 수요가 증가하는 중국, 자외선 차단제도 이어 증가 3도토리 이지훈
9470 성장동력산업 [산업동향] 수산업의 발전을 기획하는 푸젠성 5도토리 이지훈
9469 성장동력산업 [산업동향] 파나마, 반도체 시장의 기회로 떠오르다. 13도토리 이지훈
9468 성장동력산업 [산업동향] 24년, 빅데이터 플랫폼과 센터브로셔의 현황 13도토리 이지훈
9467 성장동력산업 [산업동향] 24년 9월 항공 및 수송 실적현황 5도토리 이지훈
9466 성장동력산업 [시장분석] 베트남, 피규어 수집 유행, 완구 시장 트렌드 분석 3도토리 이지훈
9465 성장동력산업 [시장분석] 베트남, 가성비 좋은 보톡스·필러가 유행하는 미용 시장 분석 3도토리 이지훈
9464 성장동력산업 [시장동향] 호주, 자동차의 휘발유 시장의 현황 3도토리 이지훈
9463 성장동력산업 [시장동향] 캄보디아, 조제분유 현황 3도토리 이지훈
9462 성장동력산업 [산업분석] 경량암호화 드론 RC 무선조종기 제어데이터의 보안 기술 5도토리 이지훈
9461 성장동력산업 [산업동향] 튀르키예, 탄산수소나트륨 공급망의 전망 3도토리 이지훈
9460 성장동력산업 [산업동향] 미국, 의료 시스템, 인공지능을 통한 지속가능한 변화 3도토리 이지훈
9459 성장동력산업 [산업동향] 24년 미국 대선애 따른 자동차 업계의 전망 9도토리 이지훈
9458 성장동력산업 [시장동향] 일본, 휘발유 시장의 수요현황 3도토리 정한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