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산업동향] 수산업의 발전을 기획하는 푸젠성
분류 성장동력산업 판매자 이지훈 조회수 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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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이터날짜 : 2024-10-10 
출처 : 국책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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푸젠성, 수산물 총생산량 중국 내 3위, 1인당 소비량 2위에 해당

중국 수산업의 성장과 소비 수요 대응 유망분야 협력 검토

 

수산물은 해양과 담수 어업으로 생산된 동식물 제품이자 그 가공된 제품의 총칭이다. 수산물의 종류는 보존법에 따라 신선활어수산물, 냉동수산물, 건조제품으로, 종류에 따라 어류, 새우류, 게류, 조개류, 해조류 등으로 나눌 수 있다. 

 

산업체인망

 

수산업 관련 산업체인망에서 업스트림은 수산양식과 어로, 미들스트림은 수산물 제품생산 및 가공, 다운스트림은 식품 요식업 의약 등 응용 분야와 기업향 소비자향 유통채널이 해당된다.

 

중국 수산업 현황

 

중상정보망(中商情报网) 상계자문(商启咨询) 등 자료에 따르면, 연도별 중국 수산물 생산량은 2019년 6480만3600톤에서 2023년 7116만2400톤으로 연평균 약 2.3%의 성장률을 나타냈다. 특히 2020년에서 2023년까지 팬데믹의 영향 하에서도 매년 2% 이상의 지속 성장세를 보여왔고, 향후 2024년에는 전년 대비 3.6%가 증가된 7375만2000톤에 달하고 2028년 생산량은 1억1943만3000톤에 달할 것으로 전망된다. 

 

2023년 중국 수산물 종류별 생산 관련, 양식 총생산량 5809만6100톤 중에서 어류가 2977만3000톤으로 51.2%를 점유하고 있고, 그 외 부분은 조개류(1665만9000톤), 갑각류(738만3500톤), 해조류(288만3100톤) 등으로 이루어져 있다. 중국 국내 어업생산량은 1074만3300톤으로, 어류(736만8400톤), 갑각류(202만5400톤) 조개류(48만 톤) 등으로 구성돼 있다.

 

수산물 관련 B2B 시장은 수요량이 거대하고, 원가와 품질에 따른 제품경쟁력, 신선도와 유통서비스에 따른 고객충성도가 비교적 높다. 품질 대비 가격이 합리적인지나 맞춤형 주문을 얼마나 소화할 수 있는지 등의 기업 역량이 시장점유율에 영향을 끼친다.

 

iiMedia Research 에 따르면, 수산물 관련 B2C 시장에서는 여성 소비자가 58.8%의 비중을 점유하고, 지역별로는 주요 소비자들이 1선도시(29.5%) 신1선도시(26.4%), 2선도시(22.2%)에 분포돼 있다. 소득수준에 따라 월수입 5001~10000위안 구간 소비자가 41.5%, 10001~15000위안 구간 소비자가 27.9%를 점유하고 있다. 연령에 따라 31~40세 연령그룹이 47.2%, 18~30세 연령그룹이 31.6%를 점유하고 있다. 

 

최근 소비자들이 식사의 질을 점점 더 중시하면서 수산물은 식탁의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게 됐다. 신선제품과 냉동제품은 꾸준히 수요가 있으며, 즉석 간식제품은 간편하고 맛있어 구매선호도가 높은 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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