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 시장동향] 브라질, 대형 브랜드, Z세대 소비에 맞춤 전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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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류 | 성장동력산업 | 판매자 | 강정훈 | 조회수 | 39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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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장동향] 브라질, 대형 브랜드, Z세대 소비에 맞춤 전략.pdf | 27.94MB | - | - | - | 다운로드 |
데이터날짜 : | 2024-09-3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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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 국책연구원 |
페이지 수 : | 3 |
‘디지털 네이티브’로 불리는 Z세대
온라인 쇼핑 선호하나 오프라인 매장의 존재도 중요시
지속가능한 소비, 정체성을 중시하며 맞춤형 제품·서비스 선호
과거 브라질의 TV, 라디오, 인쇄 신문 및 잡지 등의 광고 캠페인에 주력했던 대형 브랜드와 에이전시, 광고주, 크리에이티브 전문가들이 유력한 차세대 소비층인 Z세대의 욕구를 파악하고 그들을 만족시킬 수 있는 공식을 찾는데 주력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디지털 네이티브’로 불리는 Z세대 젊은이들은 즉각성과 빠른 속도의 정보가 주도 하는 세계에 살고 있는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컨설팅 회사 Roland Berger Brasil의 연구에 따르면 무언가에 주의를 기울이는 사람들의 능력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감소하고 있는데 지난 20년 동안 2.5분에서 47초로 줄었는데, 이는 소비자들의 충성도를 구축하거나 브랜드 이미지를 확립하려는 사람들에게는 큰 도전 과제이다. 아래 그래프는 브라질의 연령별 인구와 소비층의 다양성을 보여주는 내용이다 .
세대 별 소비자 특징
흔히 세대를 베이비 붐, X세대, 밀레니엄 세대(Y세대), Z세대, 알파 세대 등으로 나눈다. 연령대 구분은 조사 업체나 연구 기관 마다 다소 간의 차이가 있다. 먼저 베이비 붐 세대는 1946~1964년 출생한 세대로 현재 60세 이상은 3200만 명이다. 소득 상위 5% 중 17.44%가 베이비 붐 세대다. 브랜드의 대표성에 무관심하다.
X세대는 1965~1980년 출생한 사람들을 뜻한다. 마케팅 캠페인에서 소외됐다고 인식하는 소비자로 구매력은 높은 편이다. 밀레니엄 세대(Y세대)는 1981~1994년 출생한 사람들이다. 인터넷 구매와 오리지널 제품을 선호하는 경향이 있다. Z세대는 1995~2010년 출생한 사람들을 뜻한다. 아직 구매력은 크지 않으나 기업의 전략과 철학에 동의하지 않으면 브랜드 선택을 과감하게 취소하는 경향이 있다. 마지막으로 알파(Alpha) 세대는 2010년 이후 출생한 세대로,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구분하지 않으며 사람 및 세상과 소통하는데 있어 새로운 방식을 제시한다.
Z세대의 주요 소비 습관
Z세대는 브라질 인구의 20%를 차지하며 경제 활동 인구의 일부다. 따라서 이들 젊은 소비자들에게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이들의 소비습관을 아는 것이 중요하다. Z세대의 주요 소비습관은 다음과 같다.
• 경험을 소중히 여김: Z세대는 쇼핑 경험을 소중히 여기며 자신이 지불한 가격이 그만한 가치가 있다고 느끼기를 원한다. 따라서 개인화된 서비스와 긍정적인 쇼핑 경험을 제공하는 것이 중요하다.
• 맞춤형 제품 및 서비스에 대한 선호: Z세대는 독특하고 특별한 느낌을 원하기 때문에 자신의 필요와 관심 사항에 맞게 맞춤화된 제품과 서비스를 선호한다.
• 온라인 쇼핑 선호하나 오프라인 매장의 존재도 중요시: Z세대는 온라인 쇼핑을 선호하지만 오프라인 매장의 존재도 중요하게 생각한다. 따라서 좋은 선택은 매장에서 제품을 수령할 수 있는 가능성을 제공하는 것이다.
• 원활한 사용자 경험을 선호: Z세대는 연결성과 즉각성에 익숙하므로 원활하고 장벽 없는 사용자 경험을 보장하는 것이 중요하다.
• 지속 가능성에 대한 선호: Z세대는 지속가능한 소비와 투명성을 중시한다.
• 비디오 게임 선호: Z세대는 비디오 게임을 일상의 연장으로 간주하여 주당 평균 7시간 게임을 하는 경향이 있다.
• 스트리밍 선호: Z세대는 "현대적인" 엔터테인먼트 콘텐츠를 소비하는 데 익숙하며, 72% 이상이 스트리밍 플랫폼을 사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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