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 [산업동향] 24년 벨라루스 자동차 시장의 산업현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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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류 | 성장동력산업 | 판매자 | 장민환 | 조회수 | 34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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용량 | 55.94MB | 필요한 K-데이터 | 3도토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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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동향] 24년 벨라루스 자동차 시장의 산업현황 .pdf | 55.94MB | - | - | - | 다운로드 |
데이터날짜 : | 2024-09-27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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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 국책연구원 |
페이지 수 : | 5 |
중국 자동차 브랜드의 대거 진출 및 경제제재로 억눌렸던 구매자 수요 회복세
2024년 1~8월 총 신차 판매량 약 3만 대로 ‘23년 연간 판매량 이미 추월
게다가 2024년 상반기(1~6월) 신차 판매량이 1만8904대로 전년 동기 대비 134.9%(1만858대) 증가했으며, 1~8월 기준 총 신차 판매량은 2만9987대로 이미 2023년 전체 판매량을 넘어섰다. 이러한 신차 판매량 성장세는 당분간 지속될 것으로 전망된다.
아직 러시아-우크라이나 사태 이전만큼은 아니지만 실물 경제의 안정적 성장, 가계 소득의 증가, 서방 브랜드 차량 수입의 어려움, 자동차 교체 및 구매를 미뤄왔던 수요자들의 움직임, 중국 브랜드 진출 확대 및 다양한 신차 모델 공급, 자동차 구매를 위한 대출·할부·리스의 편리성과 유연성 등이 현 벨라루스 자동차 신차 판매시장의 주요 성장 요인인 것으로 보인다.
특히 자동차 신차 판매량 증가 관련, 중국 자동차의 약진이 돋보인다. 중국은 2022년 4개 브랜드 31.7%의 점유율을 기록했으며, 2023년엔 11개 브랜드 82.6%의 점유율을 기록했다. 그 중 벨라루스-중국 합작 기업으로 벨라루스 내 조립생산공장이 있는 Geely/BelGee의 판매 비중은 다른 중국 자동차들의 판매 증가에 따라 2022년 92.4%에서 2023년 87.4%로 감소했다. Geely의 판매는 2022년과 2023년 압도적인 점유율을 보였으나 2024년 상반기(1~6월) 매출 점유율이 78.8%에서 54.8%로 감소했는데, 이는 러시아산 자동차의 판매 증가, 중국 자동차 브랜드의 신규 유입, EAEU 외부로부터의 수입 증가에 의해 영향을 받은 것으로 보인다.
벨라루스 신차 판매 동향
최근 벨라루스의 도로와 주차장 등지에서 다양한 브랜드의 중국 차량들이 확연히 눈에 띈다. 특히 신차들이 많이 보이는데, 벨라루스 자동차협회(BAA)에 따르면 2023년 신차 시장에서 벨라루스 내 승용차와 경상용차(LCV)는 총 2만5408대(승용차 2만1761대(46.6% 증가, 85.6% 차지), 경상용차 3647대(52.5% 감소, 14.4% 차지))가 판매됐으며, 전년대비 판매량은 47.5% 증가했다.
2023년 신차 판매 상위 10개 브랜드를 보면 전통적인 판매 상위 브랜드였던 기아, 르노, 현대, 닛산, 도요타가 밀려나고, 중국 브랜드인 JAC, Voyah, Chery, FAW, Dongfeng이 새로 진입했다.
전기자동차 인기 증가 추세
벨라루스 국가통계위원회(National Statistical Committee)에 따르면 2022년 벨라루스에 등록된 개인 소유 전기차는 3469대였으며, 2023년 6413대로 약 2배가 증가했고, 기관/법인 소유 전기차는 2022년 불과 166대에서 2023년 1297대로 급증했다. 또한, 벨라루스의 Belorusneft사에서 운영하고 있는 전기차 충전소 네트워크 Malanka의 자료에 따르면, 2024년 상반기까지 약 1만3500명이 사용자로 등록되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인기 차종은 Tesla Model 3/S/Y, Nissan Leaf, BYD Song/Dolphin/E2, Voyah Free, BMW i3, Chevrolet Bolt, Zeekr 001 등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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