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산업동향] 중국, 게임배경을 실제로 만들다. 관광지와 게임 IP의 협업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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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이터날짜 : 2024-09-24 
출처 : 국책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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Z세대의 새로운 여행 문화, 게임 배경지 탐방이 인기

산시성 관광지, '검은 신화: 오공' 게임의 효과로 관광객 급증

 

팬데믹으로 한동안 침체되었던 중국의 관광업이 2022년부터 회복세를 보이며 새로운 호황을 맞이하고 있다. 이러한 분위기에 더해, 중국 현지의 관광지들은 게임IP와의 콜라보레이션을 통해 젊은 중국 세대들과 소통하고 있다. 

 

관광업 현황

 

2022년 중국의 관광자 수는 25억3000만 명으로, 전년 대비 7억1600만 명 감소했으며, 관광 수입 역시 8700억 위안 감소한 2조 400억 위안을 기록했다. 그러나 2023년 들어 전염병 예방 및 통제 정책이 완화되기 시작하면서 관광업은 점차 회복세를 보이고 있다.

 

2023년 1~3분기 동안 중국 내 관광객 수는 전년 동기 대비 15억8000만 명이 증가한 36억7400만 명에 달했다. 이에 따라 관광 수입도 전년 동기 대비 1조1440억 위안 증가한 3조6900억 위안을 기록하며 관광업 회복에 대한 기대감을 더욱 높이고 있다.

 

중국 국내 관광을 가장 즐기는 건 Z세대?  

 

특히 중국 현지에선 국내 관광이 큰 인기를 끌고 있다. 해외여행에 비해 비용과 시간 부담이 적고, 복잡한 수속 절차를 피할 수 있어 많은 중국인들이 국내 여행을 선택하고 있다. 여행 중 언어 소통의 불편함이나 지리적 환경에 대한 낯섦을 겪지 않아도 되는 것도 국내 여행의 장점으로 작용하고 있다. 또한, 중국 정부가 내수 진작과 관광 발전을 촉진하기 위해 관광지 입장권 가격을 인하하는 등 여러 정책을 시행함에 따라 중국 국내 여행의 인기가 더욱 높아지고 있다.

 

특히 중국 국내 여행의 주요 소비층이 'Z세대'라는 점이 주목할 만하다. '2023년 Z세대 온라인 관광 플랫폼 연구 보고서'에 따르면, 온라인 관광 플랫폼 내 Z세대 사용자수의 비중은 약 40%에 달한다. 또한 이들 Z세대 사이에서는 다양한 형태의 새로운 여행 문화가 유행하고 있는데, 대표적인 예로는 특전사식 여행(特种兵式旅游, 최대한 짧은 시간과 적은 비용으로 많은 장소를 여행하는 방식), 공연 중심 투어(콘서트, 공연, 애니메이션 행사 등을 중심으로 한 여행), 역발상 여행(反向旅游, 잘 알려지지 않은 관광지나 비주류 도시를 탐방하는 여행), CITY WALK 등이 있다. 이런 여행 스타일은 감성을 중시하는 젊은 세대에게 특히 인기를 끌고 있다.

 

또한, 최근 젊은 세대 사이에서 주목받고 있는 흥미로운 여행 문화 중 하나는 '게임 속 배경지'를 직접 방문하는 것이다. 게임에서만 경험했던 장소를 실제로 여행하는, '온라인에서의 경험을 오프라인으로 끌고와 소비하는 형태'의 문화가 중국에서 나타나고 있는 것이다. 

 

관광지와 게임의 만남 

 

'게임 속 배경지'는 중국 국내 관광지와 주요 게임 IP가 협업한 결과다. 과거에도 게임 IP와 관광지 간의 협업 사례가 없었던 것은 아니지만, 그동안은 주로 장난감, 의류, 굿즈, 테마파크와 같은 브랜드와의 협업이 주를 이루었다. 그러나 최근에는 게임의 몰입도 높은 그래픽과 세계관을 활용해 관광지와 현지 문화를 알리려는 시도가 활발해지고 있다.

 

특히, 중국의 국내 관광업이 다시 활력을 되찾고 있는 가운데, 각 지방정부와 관광지들은 게임 IP와의 협업을 통해 더욱 적극적으로 관광지를 홍보하고 있다. 이를 통해 게임의 팬층을 관광지로 끌어들여 지역 경제와 관광산업에 새로운 동력을 제공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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