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산업동향] 24년 중국 산업용 로봇 시장과 한국 기업이 진출할 분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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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이터날짜 : 2024-09-23 
출처 : 국책연구원 
페이지 수 : 41 

2024년 중국 산업용 로봇 시장현황과 한국 기업이 진출할 분야

 

◦ 연구기관 GGII(高工产业研究院)에 따르면, 중국의 산업용

 

로봇 시장에서 가공·처리용 로봇 수요가 2021~2023년 3년 연속 상승함

 

- 운반로봇과 용접로봇은 세부기능에 따라 수요량 등락이 엇갈리고, 도장 로봇과 조립·해체 로봇은 전반적으로 수요가 줄어듬


- 수요가 증가한 세부 분야를 보면, 운반용 로봇 중 측정·검사·시험용 로봇, 적재용 로봇, 포장·선별·이적용 로봇, 핸들링 로봇의 수요가

 

2021~2023년 3년 연속 증가함


- 용접로봇 중에서는 레이저용접 로봇 수요가 3년 연속 늘어남

 

- 가공·처리용 로봇 중에서는 레이저커팅로봇, 워터젯커팅로봇, 연마 및 버링

   가공 로봇, 기타 가공처리 로봇의 수요가 모두 3년 연속 증가함

 

◦ 수입을 보면, 2024년 1~6월 중국이 수입한 이동로봇 수입액이 3억 3628만 달러로 다른 종류의 산업용 로봇 수입액과

     상당한 격차를 보이며 가장 큼

 

- 뒤를 이어, 기타 산업용 로봇, 협동로봇, 레이저용접로봇 순으로 중국의 수입액이 크며 각각 2032만 달러,

  1725만 달러, 85만 달러를 수입함

 

- 중국의 이동로봇 수입액은 독일로부터의 수입이 21%를 차지하며 가장 크고, 뒤를 이어 스위스 15.1%, 일본 14.7%,

  한국 8.1%를 차지함

 

◦ 2024년 1~6월 중국이 수입하는 주요 로봇 중 한국으로부터의 수입액이 가장 큰 로봇은 레이저용접로봇임


- 중국이 한국으로부터 수입한 레이저용접로봇 수입액은 38만 달러로, 중국 전체 레이저용접로봇 수입의 44.4%를 차지함


- 중국내 판매량면에서 레이저용접로봇의 판매량이 2022년 중국 전체 용접 로봇의 4.7%에 그치는 등 아크용접로봇과

   스폿용접로봇에 비해 크게 적음

 

- 중국으로의 산업용 로봇 수출을 확대하기 위해 중국의 수입액이 큰 이동 로봇과 조립 등 기타 산업용 로봇 수출을 늘릴 필요가 있음


◦ GGII에 따르면, 2023년 중국에서 판매된 산업용 로봇 중 중국 브랜드 로봇이 52.5%를 차지하며 처음으로

    외국브랜드 판매량을 넘어섬

 

- 중국 브랜드 판매비중이 가장 큰 로봇은 협동로봇으로, 협동로봇의 중국 브랜드 판매비중이 전체 협동로봇의 89.0%를 차지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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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용.jp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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