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산업분석] 인도네시아, 친환경 선박시장의 모습과 진출 현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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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이터날짜 : 2024-09-20 
출처 : 국책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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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도네시아 조선산업 전망 긍정적, 조선기자재 수요 지속 전망

대부분의 선박이 현재 바이오디젤 연료 사용, 중장기적으로 LNG 및 전기로의 전환 기대

 

인도네시아 조선산업 현황

 

인도네시아는 약 1만7000여 개의 섬으로 이루어진 세계에서 가장 큰 군도국가이자 풍부한 천연자원과 함께 세계에서 두 번째로 긴 9만5000km의 해안선을 보유한 국가이다. 이러한 지리적 특성으로 전국에 걸쳐 약 1241개의 항구가 있을 만큼 선박은 운송 및 연결 수단일 뿐만 아니라 광업, 어업, 관광 및 국방 시스템과 같은 다양한 활동을 지원하는 데 중요하고 필수적인 수단이다.

 

인도네시아 선주협회(INSA, Indonesian National Shipowners' Association)에 따르면, 협회에 가입된 선주사가 약 1277개에 달하며, 340여 개의 조선소 및 127여 개의 선박 부품회사가 인도네시아 조선산업의 생태계를 구성하고 있다.

 

인도네시아 주요 조선소 분포

 

그림에서 확인할 수 있듯이 인도네시아 조선소는 전국 각지에 분포돼 있는데, 주로 싱가포르와 인접한 리아우섬(Island RIAU) 내 바탐지역에 조선소가 밀집돼 있으며, 그다음으로는 수라바야시가 있는 동부자바(Jawa Timur)에 중소형 조선소가 많이 분포돼 있다.

 

인도네시아 조선소의 역량은 연간 1백만DWT(중량톤수) 규모의 신규 선박 건조가 가능하며, 1200만DWT(중량톤수) 규모의 수리 건조가 가능한 수준이다.

 

인도네시아 조선 산업에서는 국영 조선소가 중심적인 역할을 하고 있는데, 대표적인 국영 조선소로 Dok dan Perkapalan Kodja Bahari(DKB), PT. PAL Indonesia가 있다. 인도네시아 자카르타에 본사를 둔 국영기업인 DKB는 4개 회사의 합병을 통해 설립됐는데, 인도네시아 내 총 9개의 조선소를 보유하고 있으며 주로 유지보수 및 수리 서비스를 제공한다.

 

인도네시아 수라바야에 위치한 PT. PAL Indonesia는 군용 및 상업용 선박 설계 및 건조를 전문으로 하며, 페리선, 순찰선, 예인선, 어선 등 다양한 제품 포트폴리오를 운영하는 최대 규모의 국영조선소다. 부품 제조와 함께 잠수함 및 선박의 수리, 유리보수 및 정밀 검사서비스도 제공한다.

 

외국 기업들도 진출해 있는데, 주로 싱가포르와 인접한 리아우섬(Island RIAU) 내 바탐지역의 보세구역을 활용해 진출해 있다. 대표적인 외국 기업으로 싱가포르에 본사를 둔 ASL Marine Holdings, Marco Polo Marine 등이 있다. ASL Marine Holdings는 선박 개조 및 수리, 해양 엔지니어링 서비스를 제공하며, Marco Polo Marine사의 경우는 석탄, 화강암, 모래 운송을 포함한 해양 오일 & 가스 관련 선박의 건조, 수리 및 개조, 용선 작업에 중점을 두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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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도네시아.jp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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