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산업동향] 싱가포르 프랜차이즈 산업의 현황과 한국 기업의 진출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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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이터날짜 : 2024-09-20 
출처 : 국책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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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속되는 한국 소비재에 대한 선호, 한국 프랜차이즈에 대한 관심으로 이어져

동남아 진출의 거점, 싱가포르 활용법

 

한류가 동남아를 비롯한 전 세계에서 유력한 문화현상으로 자리 잡으면서 요식업을 중심으로 한국 프랜차이즈에 대한 관심과 선호 또한 높아지고 있다. 특히 동남아 유일의 고소득 국가인 싱가포르에서는 외곽지역의 자리한 쇼핑몰에서도 한국 프랜차이즈를 찾는 것은 그리 어렵지 않다. 개별 소비재 수출과 달리 프랜차이즈의 해외진출은 오프라인 소비공간에서 해당 국가의 문화를 체험할 수 있다는 점에서 소비자에게 더 깊이 각인되며, 이에 따른 소비 지속력도 장기간 유지될 것으로 보인다. 프랜차이즈 진출과 관련된 싱가포르 프랜차이즈 산업, 정부정책, 한국기업 진출 사례 등을 짚어보고자 한다.

 

싱가포르와 프랜차이즈 산업

 

싱가포르 프렌차이징 & 라이선싱 협회(FLA, the Franchise and Licensing Association)에 따르면, 싱가포르 프랜차이즈 산업은 싱가포르 전체 GDP의 약 6%가량을 차지하고 2023년 말 기준 싱가포르 내에서 활동하고 있는 프랜차이즈 브랜드의 수는 900여 개로 추정된다. 이들 프랜차이즈에 종사하는 싱가포르 거주자의 수는 5만 명에 이른다.

 

싱가포르는 1인당 GDP가 8만 달러를 넘어서는 부국이나 인구는 2023년 6월 말 기준 592만 명으로 인도네시아, 베트남을 비롯한 인근 동남아시아 국가에 비해 상당히 적은 편이다. 서울의 1.2배 가량의 면적을 국토로 보유하고 있는 싱가포르는 도시국가의 특성상 시장의 확장에 한계가 있다는 지적을 받는다. 아울러, 청년인구가 급속히 확장되고 있는 타 신흥국에 비해 인구증가율이 낮은 수준이고, 42.4세에 이르는 중위연령에서 보듯 한국, 일본등의 국가와 같이 고령화가 진행되는 상황이다.

 

그러나 이러한 단점에도 불구하고 많은 글로벌 브랜드들이 싱가포르에 진출하고 있다. 이는 싱가포르가 아세안 국가의 중심에 있는 교통의 요지며, 주변국에 비해 상대적으로 안정적 정치, 사회적 환경과 기업 친화적인 환경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다시 말해 아세안, 인도, 아·대양주로의 진출을 위한 거점이자 교두보로서 기능하는 것이다. 여기에 세계적인 금융중심지로서 자금을 조달하고 정보를 교환하기에 용이하다는 점 또한 활용할 수 있는 요소들이다.

 

글로벌 로펌인 Baker Mckenzie에 따르면, 싱가포르는 프랜차이즈 사업과 관련해 공개 및 등록 의무가 없다. 일례로 인도네시아의 경우 프랜차이즈 관련법이 강력해 해외 프랜차이즈의 경우 등록이 의무화돼 있다. 물론 이 경우 프랜차이즈에 대한 공개된 정보가 부족해 잠재적 가맹자(프렌차이지)의 프랜차이즈에 대한 정보접근성이 떨어질 수 있다는 단점이 있기도 하다. 한편, 프랜차이즈 시장 진입이 용이하고 기업환경이 우수한 싱가포르에서 사업을 영위하면서, 인근 국가에 대한 정보에 접근하고 싱가포르 대비 해당 국가의 관련 제도와 비즈니스 환경을 살펴봄으로써 학습효과를 얻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이에 많은 기업들이 싱가포르를 동남아 및 아·대양주, 인도 진출을 위한 발판 내지는 전진기지로 활용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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싱가포르.jp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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